심혈관 질환 새로운 치료법 개발하는 Sens 연구재단의 플래그십 연구 프로그램, 생명공학 기업 창립으로 이어져

Kizoo Technology Capital, Underdog Pharmaceuticals 시드머니 투자 라운드 주도
SRF, 고위 경영진 추가 선임

2019-11-15 16:30 출처: SENS 연구재단

마운틴뷰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 2019년 11월 15일 -- Underdog Pharmaceuticals, Inc.(이하 Underdog)와 SENS 연구재단(이하 SRF)이 Underdog 창립을 발표했다.

시드머니 투자 라운드에는 395만 달러의 자금이 모였다. 이 투자금은 죽상동맥경화증을 비롯해 노화 관련 질환 치료를 위한 질병 조절제 개발에 사용될 예정이다. SRF는 이와 함께 고위 임원진 두 명을 선임했다고 발표했다.

Underdog의 투자 라운드는 마이클 그레베(Michael Greve)가 설립한 Kizoo Technology Capital이 주도했다. 이 회사는 Forever Healthy Group 산하 투자사로 노화 회복 생명공학 기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Oculus 공동 창립자인 Michael Antonov가 설립한 Tubus, LLC, 금융인 Harald McPike의 Chambray Worldwide, Ltd.가 투자사로 참여했다.

Underdog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기저 요인을 연구, 치료하기 위한 2년 기간의 응용 개발 프로그램인 SRF 플래그십 프로그램을 통해 설립되었다. 공동 창립자로는 매튜 오코너(Matthew O’Connor) 박사, 그리고 SRF 창립 CEO이자 연구부문 부사장을 역임한 마이클 코프(Michael Kope)가 참여했다.

오코너 공동 창립자는 “우리는 잘 알려져 있으며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혼합물을 이용해 왔다”며 “이를 통해 심장마비와 뇌출혈을 부르는 대표적 질환인 죽상동맥경화증 유발 독성 생체분자를 특정할 수 있는 새로운 유도체를 개발했다”고 말했다.

Underdog은 연구를 통해 컴퓨터화학과 합성화학 프로그램을 결합, 맞춤형 사이클로덱스트린(공업용, 제약용으로 사용되는 다당류)을 생성했다. 이 물질은 분자를 광범위한 독성화 분자로 아직 생물학적 기능이 알려지지 않은 7-ketocholesterol과 같은 산화 콜레스테롤 유도체를 세포에서 제거하고 산화시킨다. 코프 공동 창립자는 “Underdog은 전통적인 형태의 약학적 접근을 통해 심혈관 질환의 근원을 차단할 것”이라며 “만약 이 같은 접근이 성공을 거둘 경우 심혈관 질환 개선을 넘어 치료도 가능하다”고 밝혔다.

Underdog의 자문단 소속으로 사이클로덱스트린 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러요시 젠티(Lajos Szente) 박사는 “Underdog의 명확한 접근 방식은 진정한 혁신을 이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관련 분야의 중요한 발전을 위해 이 기업과 협력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투자를 주도한 마이클 그레베는 “몇 년 전에 오브리 드그레이 박사를 만나 노화 회복 치료법 발전을 위한 협력 의사를 타진한 적이 있다”며 “SRF가 플래그십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시킨 기업이 진정한 형태의 노화 회복 치료법 개발을 진행할 수 있도록 투자금 유치를 지원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 이번 성과에 만족하며 앞으로 우리 회사의 노화 회복 분야 파이프라인의 핵심인 SRF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투자 기업들은 향후 SRF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대신 당사의 주식, 로열티, 마일스톤을 받게 된다.

한편 Underdog이 별도 법인으로 분리됨에 따라 SRF 연구부문 부사장직은 알렉산드라 스톨칭(Alexandra Stolzing) 박사가 맡게 되었다. 오랜 기간 SRF 연구자문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해 온 스톨칭 박사는 베를린 훔볼트대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이후 영국 셰필드대에서 포닥 펠로우, 독일 프라운호퍼 세포치료 및 면역학 연구소 그룹 리더를 거쳐 영국 러프버러대 Biogerontological Engineering 교수로 재직했다. 70건이 넘는 피어리뷰 완료 논문을 발표한 그는 재생의료, 세포 및 유전자 치료법 개발, 퇴행성 신경질환 등 다양한 분야의 국제적 연구 컨소시엄에 참여했다. 또한 스타트업 CSO(최고전략책임자)부터 연구부문 부사장 등 다수의 기업체에서 경험을 쌓았다. 그는 “노화 분야 혁신 연구에 대해 언제나 열정을 가지고 참여해 왔는데, 이번에 SRF에서 기초과학 프로젝트 진행과 신규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수명 연장 분야 연구를 가속화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과학 기술 분야 투자자이자 SRF 이사회에서 임원으로 오래 활동한 짐 오닐(Jim O’Neill)은 SENS 연구재단 CEO 직무대행으로 임명되었다. 그는 정식 CEO가 부임할 때까지 각종 연구를 총괄하게 된다. 그동안 60개가 넘는 과학 기술 분야 기업을 육성하고 자문을 제공하며 투자를 진행한 오닐 CEO는 틸 재단을 운영하면서 틸 펠로우십을 공동 창립했으며 과학 분야 기금인 Breakout Labs 설립에도 참여했다. 이전에는 미국 보건복지부 차관보로 재직하며 NIH(국립보건원), FDA(식품의약국), CDC(질병통제예방센터)관련 정책과 규제를 총괄했으며 FDA가 두 차례에 걸쳐 시행한 조직 재편을 주도했다. 또한 미군재생의학연구소 설립에 참여했으며 생의학연구개발청 운영위원회 위원을 거쳐 세계보건총회 미국 대표단으로 참가했다. 그는 “노화 방지 기술에 대한 SRF의 높은 관심은 그만큼 이 조직이 비전과 의지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증명한다. 이 같은 미전을 실현해 관련 기술이 실용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게 되어 기쁘다”고 밝혔다.

SRF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과학책임자인 오브리 드그레이 박사는 “Underdog 창립은 SENS 연구재단에 역사적 순간이며, 앞으로 노화 회복 생명공학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시도가 될 것이다. Underdog에는 완벽한 호흡을 자랑하는 두 창립자, 투자와 정책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은 짐 오닐, 뛰어난 연구 지도 능력을 보유한 알렉산드라 스톨칭 박사까지 합류하며 순조롭게 운영될 것으로 확신한다. 이들의 리더십과 전문성을 SRF가 보유하게 되어 기쁘다”고 말했다.

Underdog 개요

Underdog Pharmaceuticals, Inc.는 노화 수반 질환을 유발하는 기저 요인 치료에 중점을 두고 있다. 당사는 합리적으로 설계된 분자를 이용해 간편하면서 직접적으로 콜레스테롤의 독성을 표적으로 삼는 매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죽상동맥경화증을 비롯해 고콜레스테롤혈증, 심부전, 황반병성 등 노화 관련 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질병 조절제를 공급하고 있다. 당사의 제품은 잘 알려져 있으며 높은 수준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혼합물로 만든 질병 조절제에 기반하고 있으며, SENS 연구재단을 통해 심혈관 질환 치료의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다. 기타 정보는 underdogpharma.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Kizoo 개요

Kizoo는 창업 초기 단계 기업에 자금을 제공하는 투자사로 노화 회복 생명공학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다. 지난 수년 간 고성장세의 테크 분야, 바이오테크 기업들을 대상으로 창업을 지원하며 VC(벤처캐피탈), 멘토 역할을 담당해 온 Kizoo는 다수의 exit(투자금 회수)를 단행하며 창업가들에게 막대한 가치를 제공해 왔다. 이제 당사는 이 같은 경험을 토대로 신흥 산업이자 향후 기술 시장을 능가하는 규모로 성장할 생명공학 분야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Forever Healthy Group 산하 기업인 Kizoo는 스타트업들이 노화 관련 질환을 유발하는 기저 요인을 연구하고 치료법과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지원하며 그동안 AgeX, FoxBio, Turn.bio, Elevian, Oisin Biotechnologies, LIfT BioSiences, MAIA Biotechnology 등의 기업에 투자를 진행했다. 기타 Forever Healthy의 이니셔티브로는 신규 생명공학 치료법 평가, 객관적인 근거에 기반한 첨단 의료 지식 선별, 노화 관련 질환을 유발하는 기저 요인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 자금 지원, 연례 행사인 Undoing Aging Conference 개최 등이 있다. 자세한 정보는 kizoo.com, forever-healthy.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SENS 연구재단 개요

SENS 연구재단은 미국 세법 501(c)(3)항으로 구분되는 비영리 기관으로 노화 관련 질환 치료를 위한 포괄적 형태의 재생의료 솔루션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SRF는 심혈관 질환, 암, 알츠하이머병 등 노화 관련 질환 치료를 목표로 전 세계 대학과 연구소가 수행 중인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한다. SRF는 다양한 캠페인과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일반 대중과 연구원들을 교육하며 재생의료 분야를 뒷받침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sens.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고: 본 보도자료는 어떠한 형태로도 주식 판매를 제안, 권유하거나 요청하지 않는다. 포함된 정보는 증권위원회나 규제 기관이 승인하거나 불허하지 않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