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나리니 그룹, 스템라인 테라퓨틱스 인수 종결

메나리니, 스템라인 인수로 미국 바이오제약 종양 시장서 입지 구축
스템라인 엘존리스 개발 지속 지원…유럽 및 기타 미국 외 지역의 판매 인프라 바탕으로 글로벌 확장 뒷받침
인수 이후 추가 CD123 발현 적응증에 대한 엘존리스 연구 지속 계획

2020-06-11 14:00 출처: Menarini Group

피렌체, 이탈리아--(뉴스와이어) 2020년 06월 11일 -- 이탈리아의 비상장 제약/진단 기업인 메나리니 그룹(Menarini Group)이 스템라인 테라퓨틱스(Stemline Therapeutics Inc.)를 완전 희석 기준 현금 총액 약 6억7700만달러에 인수하는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10일 발표했다.

스템라인 테라퓨틱스(나스닥: STML)는 상용 단계의 바이오 제약회사로 새로운 종양 치료제 개발 및 상용화에 주력하고 있다.

2020년 5월 4일 발표된 이번 인수로 메나리니는 상용 및 임상 단계 자산을 확보하며 종양 분야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게 됐다. 메나리니는 주주에게 주당 11.50달러를 현금으로 선지급하고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승인 후 EU 5개국에서 엘존리스(ELZONRIS)의 첫번째 판매가 이뤄지면 추가로 주당 1달러를 제공하는 조건부가격청구권을 부여하는 조건으로 스템라인을 인수했다.

스템라인은 2018년 12월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승인을 획득한 후 2세 이상 소아 및 성인 환자의 모구형질세포양수지상세포종양(BPDCN) 치료제로 엘존리스를 출시했다. 엘존리스는 광범위한 악성 종양에 나타나는 표적인 인터루킨-3(IL-3) 수용체-α(CD123)에 직접 작용하는 새로운 표적 치료제다. 이와 동시에 스템라인은 만성 골수성 백혈병(CMML), 골수 섬유증(MF),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및 기타 질환을 포함한 추가 적응증에서 엘존리스를 평가하는 임상 시험을 진행해왔다. 이 밖에 스템라인의 파이프라인 후보물질로는 펠레조넥서(felezonexor)(SL-801) (XPO1 억제제: 진행형 고형암 환자 대상 임상1상 진행 중)와 SL-1001(RET 키나제 억제제: 연구용신약(IND) 지원 연구 진행중) 등이 있다.

엘신 바커 에르군(Elcin Barker Ergun) 메나리니 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스템라인 인수를 종료하고 유능한 팀을 메나리니 일원으로 맞이하게 돼 기쁘다”며 “광범위한 종양 치료 잠재력을 보유한 엘존리스와 기타 매력적인 파이프라인 자산을 확보함으로써 메나리니의 연구 개발 역량을 크게 확대하는 동시에 환자에게 새로운 종양 치료제를 제공하려는 노력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고 기대했다.

엘존리스(ELZONRIS®) 개요

엘존리스(ELZONRIS®)(성분명 tagraxofusp)는 CD123에 직접 작용하는 표적 치료제로 미국 FDA의 승인을 획득했으며 미국에서 2세 이상 소아 및 성인 BPDCN 환자 치료제로 판매되고 있다. 미국 내 처방 정보 전문은 웹사이트(www.ELZONRIS.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럽에서는 유럽의약청(EMA)의 판매허가신청(MAA) 심사가 진행 중이다.

또한 만성 골수성 백혈병(CMML), 골수 섬유증(MF),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을 비롯한 기타 CD123 양성 적응증에 대해 엘존리스를 평가하는 추가적인 임상 시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CD123 양성 희망자 전원을 대상으로 한 임상 시험도 수행될 예정이다.

CD123 개요

CD123은 BPDCN, 만성 골수성 백혈병(CMML)/골수섬유증(MF) 등 특정 골수증식성신생물(MPN),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일부 AML 하위 집합에서 더 많이 나타날 수 있음), 골수이형성증후군(MDS), 만성 골수성 백혈병(CML)을 포함해 광범위한 악성종양에 발현되는 세포 표면 항원이다. CD123은 다발성골수종(MM), 급성 림프성 백혈병(ALL), 털세포 백혈병(HCL), 호지킨 림프종(HL), 일부 비호지킨 림프종(NHL)에서도 보고됐다. 또한 CD123 양성 세포는 여러 고형암의 종양 미세환경과 피부 루프스, 경피증 등 일부 자가면역 질환에도 나타날 수 있다.

모구형질세포양수지상세포종양(BPDCN) 개요

과거 아구성 자연살해세포 림프종(blastic NK-cell lymphoma)이라 불렸던 모구형질세포양수지상세포종양(BPDCN)은 공격적인 혈액학적 악성 종양으로 흔히 피부 병변으로 나타나며 그동안 예후가 불량했다. BPDCN은 보통 골수 및/또는 피부에 나타나며 림프절이나 내장도 침범할 수 있다. BPDCN 세포의 기원은 형질세포 수지상세포(pDC) 전구체다. BPDCN은 CD123, CD4, CD56의 3가지 면역표현형 징후와 기타 마커에 기초해 진단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아구성 자연살해 세포 림프종, 무과립 CD4+/CD56+ 혈액피부 종양 등으로 칭해지던 병명을 2008년 BPDCN으로 명명했다. 상세 정보는 BPDCN 인식 제고 웹사이트(www.bpdcninfo.com)에서 찾아볼 수 있다.

메나리니(Menarini) 개요

메나리니 그룹(Menarini Group)은 세계 100여개 국가에서 사업을 벌이고 있는 세계적인 제약회사로 이 중 70여개국에 직접 진출해 있다. 메나리니 그룹은 유럽, 중미, 아프리카, 중동, 아시아로 글로벌 플랫폼을 확장했으며 연 매출은 42억달러를 상회한다. 메나리니는 125년 이상 전 세계 환자와 의사에게 심혈관, 소화기, 신진대사, 감염성 질환, 항염증/진통 치료 분야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기 위해 의약품 개발과 유통에 투자해 왔다. 메나리니는 종양학 연구에도 힘쓰고 있으며 다양한 종양 치료를 위해 수 개의 새로운 연구용 약물을 개발 중이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61000544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