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케다, 셀트리온에 아태지역 내 일반의약품 및 일부 비핵심 자산 최대 2억7800만달러에 매각

다케다의 성장 및 신흥시장 사업부문, 복합질환 및 희귀질환 위한 혁신적 의약품에 더 주력
자산매각 전략의 지속적인 진전… 다케다의 샤이어 인수 이후 재정적 규율 유지와 빠른 경영 상태 호전 의지 강조

2020-06-12 13:55 출처: 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오사카, 일본--(뉴스와이어) 2020년 06월 12일 --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이하 ‘다케다’)(도쿄증권거래소: 4502/뉴욕증권거래소: TAK)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독점적으로 판매하는 일부 비핵심 일반의약품(OTC)과 처방 의약품의 포트폴리오를 한국 인천에 기반을 두고 소분자, 바이오시밀러 및 혁신적 의약품을 전문으로 연구, 개발 및 제조하는 바이오의약품 기업 셀트리온(Celltrion Inc.)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발표했다.

다케다는 계약금 2억6600만달러를 현금으로 받고 관례적인 법률 및 규제적 계약 청산 조건이 충족될 경우, 향후 중요한 단계마다 최대 1200만달러를 추가로 받을 예정이다.
 
셀트리온에 매각될 포트폴리오는 다케다가 주로 호주,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한국, 대만 및 태국에서 판매하는 심혈관 질환, 당뇨병, 내과 치료 부문의 다양한 일반의약품 및 전문 의약품으로 다케다의 성장 신흥시장 사업부문(Growth & Emerging Markets Business Unit) 제품의 일부이다. 이 포트폴리오는 처방 의약품인 ‘네시나(Nesina®)’와 ‘에다비(Edarbi®)’ 판매 호조에 힘입어 2018 회계연도에 약 1억4000만달러의 순 매출을 기록했다. 이번 매각에 포함된 제품들은 이들 국가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데 계속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위장관(GI)질환, 희귀질환, 혈장유래 치료, 항암, 신경계 질환 등 다케다가 글로벌 장기적 성장 전략의 핵심으로 선정한 사업 부문에서는 제외된 의약품이다.

리카르도 마렉(Ricardo Marek) 다케다 성장 신흥시장 사업부문 사장은 “다케다는 성장시장과 신흥시장 전역에 걸쳐 복합질환과 희귀질환 환자들을 위한 매우 혁신적인 의약품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이 지역 의약품에 대한 우리의 접근 범위를 확대하는 데 역점을 둬야 한다”며 “그렇게 함으로써 환자들의 미충족 요구에 더 잘 대응할 수 있다. 우리가 아시아 태평양 지역 및 신흥시장에 계속 전념하면서 비핵심 제품을 매각하는 것은 그러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코스타 사루코스(Costa Saroukos) 다케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이번에 발표한 조치는 회사의 샤이어(Shire) 인수 이후 재정적 규율을 유지하고 경영 상태를 신속히 호전시키는 데 힘을 기울이기 위해 비핵심 제품을 매각하는 지속적인 노력의 일환”이라며 “자산 매각 프로그램을 개시한 이래 이뤄진 몇 건의 매각 거래 중 하나로 오늘 발표한 매각 조치에 따라 회사는 5개 핵심 사업 부문과 혁신적 의약품의 파이프라인에 더욱 주력할 수 있게 됐다. 우리는 부채 상환과 회사의 포트폴리오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 재무적 책무를 계속 이행하고 완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케다가 현재 진행 중인 매각 프로그램은 크게 진전됐다. 다케다는 2020년 3월 러시아 및 CIS(독립국가연합) 지역의 비핵심 자산을 스타다(STADA)에 6억6000만달러에 매각했으며 근동, 중동 및 아프리카 지역 내 비핵심 자산을 아시노(Acino)에 2억달러에 매각했다. 디케다는 2019년 7월 ‘자이드라(Xiidra®)’를 노바티스(Novartis)에 최대 53억달러에 매각했다. 또한 다케다는 올해 초 라틴 아메리카 지역 내 비핵심 제품을 하이페라 파마(Hypera Pharma)에 8억2500만달러에 매각하고, 유럽에서는 덴마크와 폴란드에 있는 두 제조기지를 포함한 자산을 약 6억7000만달러에 오리팜 그룹(Orifarm Group)에 매각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다케다는 자산 매각을 통해 들어온 수익금을 2022년 3월~2024년 3월 기간에 2x 순부채/조정 EBITDA(세전·이자지급전 이익)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위해 지속적으로 부채를 줄이고 경영상태 호전을 가속화하는 데 사용할 예정이다.
 
거래 세부사항

다케다는 호주, 홍콩, 마카오,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한국, 대만 및 태국에서 판매 중인 18개 일반의약품 및 처방 의약품으로 구성된 일부 포트폴리오를 셀트리온에 최대 총액 2억7800만달러에 매각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다케다는 계약금 2억6600만달러를 현금으로 받고, 관례적인 법률 및 규제적 계약 청산 조건이 충족될 경우, 향후 중요한 단계마다 최대 1200만달러를 추가로 받을 예정이다.

또 다케다와 셀트리온은 제조 및 공급 계약도 맺었으며 이에 따라 다케다는 매각된 제품의 포트폴리오를 계속 제조해 셀트리온에 공급하게 된다. 계약 조건에 따라 셀트리온은 이들 국가에만 적용되는 포트폴리오 내 제품에 대한 권리, 타이틀 및 이해를 획득하게 된다.
 
이번 매각 절차는 관례적인 계약 청산 조건이 충족되고 규제당국의 승인을 받으며, 현지 노동자 협의체의 요건을 준수할 경우, 올해 말 이전에 종료될 것으로 예상된다. 다케다는 그때까지 이들 제품에 대한 소유권을 유지하고 환자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할 책임을 갖는다.
 
이번 거래에서 다케다는 BofA증권(BofA Securities)으로부터 재무 자문을, 화이트 앤 케이스(White & Case)로부터 법률 자문을 받고 있다.

다케다제약(Takeda Pharmaceutical Company Limited) 개요

다케다제약(도쿄증권거래소: 4502 / 뉴욕증권거래소: TAK)은 일본에 본사를 두고 과학을 삶에 변화를 주는 의약품으로 구현하여 환자에게 보다 나은 건강과 더 밝은 미래를 가져다주기 위해 최선을 다 하고 있는 가치 중심, 연구개발 기반의 글로벌 바이오제약 회사이다. 다케다는 종양학, 희귀질환, 중추신경계 및 위장병학의 네 가지 치료 분야에 연구 개발 노력을 쏟고 있다. 또한 다케다는 플라스마 유래 치료법과 백신에 목적을 둔 연구개발 투자에 힘쓰고 있다. 또한 회사는 새로운 치료 옵션의 한계를 앞당기고 강화된 협업 연구개발 엔진과 역량을 활용하여 견고하고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창조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변화시키는 데 기여하는 혁신적인 의약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다케다의 직원들은 환자의 삶의 질 향상과 80여 국가에서 헬스케어 분야의 파트너들과 협력에 전념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 참조.

중요 통보사항

이 통보와 관련하여 ‘보도자료’는 이 문서 및 기타 구두 발표자료, 문답 세션,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다케다제약(‘다케다’)이 언급하거나 배포한 서면 또는 구두 자료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이 보도자료(구두 브리핑, 브리핑과 관련하여 행한 문답 등을 포함)는 유가증권의 매입, 인수, 청약, 교환, 판매, 처분을 위한 제안, 권유, 호객행위와는 무관하며 어떠한 법적 관할권 하에서도 투표나 승인을 요청하는 행위와도 무관하다. 이 보도자료를 통해 어떠한 주식이나 증권도 일반 투자자들에게 제공되지 않는다. 1933년 제정 미국 증권법(이후 수정법도 포함) 규정에 따라 등록(또는 면제되는 경우도 포함) 목적으로 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미국 내에서 어떠한 증권 제안도 하지 않는다. 이 보도자료는 수취자가 정보의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조건 하에 제공(수취자에게 제공될 수 있는 다른 정보와 함께)되는 것이다(따라서 어떠한 투자, 취득, 처분 등 거래 평가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으로). 이 제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을 경우 이는 관련 증권법 위반이 된다.

다케다가 직간접적으로 지분을 소유한 기업들은 별도의 법인으로 간주된다. 이 보도자료에서 ‘다케다’는 다케다 본사뿐만 아니라 그 자회사들을 지칭할 때도 편의상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라는 표현 또한 자회사들이나 다케다의 파트너 회사들을 지칭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표현은 특정 회사를(들을) 지칭할 때 다른 적절한 표현이 없을 경우 사용될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

이 보도자료와 이와 관련하여 추가로 배포되는 자료는 다케다의 미래 비즈니스 상황과 미래 위상, 추정, 예측, 목표, 플랜 등을 포함한 경영실적 등에 대한 미래예측진술과 믿음, 의견 등이 들어가 있을 수 있다. 미래예측진술은 “목표”, “계획”, “믿는다”, “희망한다”, “계속 그럴 것으로 추정된다”, “기대한다”, “목표한다”, “의도한다”, “보장한다”, “그럴 것이다”, “그럴 수도 있다”, “그래야 한다”,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그럴 수도 있다”, “예측한다”, “추정한다”, “현 상황을 근거로 예상한다” 등이나 이와 유사한 표현 또는 부정적인 표현을 종종 포함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제한은 없다. 이 문서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미래예측진술은 현재 다케다가 입수한 정보에 근거한 가정과 믿음에 근거한 것이다. 그러한 미래예측진술은 다케다 또는 다케다의 경영진이 미래 실적에 대해 일체의 보증을 하는 것이 아니며 알려져 있거나 알려져 있지 않은 리스크나 불확실성 등 요인을 담고 있으며, 그러한 예로는 모든 것을 담을 수는 없지만 일본, 미국, 전 세계에서의 일반적 경제 상황, 경쟁 압력과 관련 변화 상황, 법률과 규제의 변화, 제품개발 프로그램의 성공 또는 실패, 규제 당국의 결정 및 그 결정 시기, 환율의 변화, 기존 제품 및 개발 중인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에 대한 클레임 및 문제 제기, 피인수 회사와의 합병 후 조직 통합 문제 등이 있으며 이들 요인은 다케다의 실적이나 성과, 실제 재무적 위상을 미래예측진술에서 언급된 미래 실적과 크게 다르게 만들 수 있다. 다케다의 실적이나 성과, 재무적 위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여기서 언급된 요인들과 그 밖의 요인들에 대해 보다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된 20-F 양식상의 등록계출서에 들어 있는 ‘3항. 핵심정보—D. 리스크 요인’을 참조하도록 한다. 이 자료는 다케다의 웹사이트(https://www.takeda.com/investors/reports/sec-filings)나 SEC 웹사이트(www.sec.gov)에서 입수할 수 있다. 미래의 실적, 성과, 다케다의 재무 위상 등은 미래예측진술에 표현되거나 내포된 것과 크게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이 보도자료를 받는 사람은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지나치게 의존해서는 안 된다. 법률 또는 증권거래규칙이 요구하지 않는 한, 다케다는 이 보도자료에 포함된 미래예측진술이나 추후 발표할 수 있는 다른 미래예측진술에 대해 업데이트할 일체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과거 실적은 미래 결과를 나타내는 지표가 아니며 이 보도자료에서의 다케다의 결과는 다케다의 미래의 결과를 나타내는 것이 아닐 수 있으며, 미래 결과의 예상, 추정 또는 예측이 아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00611005426/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