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자전거나라와 스타케이크이엔티가 국악 역사 앨범 ‘화성달’을 10월 29일 발매한다
서울--(뉴스와이어)--국내 대표 지식가이드 투어 운영사 한국자전거나라(대표 이용규)와 국악 전문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스타케이크이엔티(대표 이재림)가 올 9월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문화콘텐츠 공동 개발 등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두 회사는 역사 속에서 존재해왔던 한국 음악 콘텐츠 개발을 통해 국악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대중에게 좀 더 가까운 국악을 선보이고자 한다. 또 관광지를 배경으로 뮤직비디오를 제작해 역사 문화 관광지 홍보도 함께 진행한다.
이번 협약을 통해 두 회사는 첫 협업 작품인 국악 역사 앨범 ‘화성달’을 10월 29일 발매한다.
화성달은 조선 제22대 왕 ‘정조’와 ‘성덕임’과의 애절한 사랑 이야기가 담긴 노래로, 거절당한 이의 아픔을 알면서도 승은(承恩)을 거절했던 의빈 성씨 성덕임의 시선으로 화성달이라는 노래를 불렀다.
이번 앨범에는 2019년 KBS 국악신예대상 최우수상을 받은 스타케이크이엔티티 소속의 국악 아티스트 예결이 메인 보컬로 참여했다. 성덕임의 애절한 감정을 담아 노래한 예결은 뮤직비디오에도 직접 출연하며 애잔한 스토리를 표현했다.
뮤직비디오는 정조의 행적이 담긴 수원 화성행궁과 방화수류정을 배경으로 촬영돼 역사적 의미뿐만 아니라 역사 관광지의 아름다운 모습을 표현했다. 뮤직비디오는 경기도 수원시의 관광 활성화 프로젝트의 하나로 한국관광공사, 수원시, 수원문화재단 후원으로 제작됐으며 국악방송TV 다큐멘터리 ‘호락호락TV’를 통해서도 공개될 예정이다.
두 회사는 이번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앞으로 관광지에 담긴 다양한 역사 문화적 이야기를 국악을 매개로 대중에게 전할 예정이다.
스타케이크이엔티 이재림 대표는 “이번 공동 작업을 통해 국악 가수 예결의 음성으로 듣는 역사 스토리가 대중들에게 향유되길 바라며, 많은 분이 우리나라 역사와 민요에 더 큰 관심을 가지길 희망한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문화재 탐방이 제한되는 이 시기에 간접적으로나마 우리 문화와 역사의 아름다움을 경험하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국자전거나라 개요
2017년 설립된 한국자전거나라는 2000년 유럽에서 시작한 유로자전거나라의 전통을 이어받은 여행사다. 한국 역사와 문화의 아름다움을 전하는 지식가이드 투어 프로그램을 국내 최초로 시작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주요 활동으로는 △2017년 국내 최초 유료 해설 프로그램 도입 △2019년 한국관광공사 예비벤처기업 선정 △2020년 한국관광공사 성장벤처기업 선정 △2020년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미술주간 미술여행’ 수행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