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AI 로봇 배달 서비스 업계 최초 론칭

2020-11-30 09:53 출처: GS리테일 (코스피 007070)

GS25가 AI 로봇 배달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론칭했다

서울--(뉴스와이어)--스마트폰으로 주문하면 AI 로봇이 배송하는 편의점 배달 서비스가 시작됐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LG사이언스파크 내 위치한 GS25 점포에서 스마트폰으로 주문받은 상품을 인공지능이 탑재된 로봇이 직접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시작했다고 30일 밝혔다.

로봇 배달 서비스는 카카오톡 주문하기를 통해 고객이 GS25 상품을 주문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고객 주문이 완료되고 고객 정보가 GS25 점포로 전달되면 점포 근무자가 로봇에 상품을 적재하고 고객 정보(연락처)와 목적지(건물 층수)를 입력한다.

이후 로봇은 카메라 모듈을 통해 학습하고 이미지화 한 건물 지도를 기반으로 목적지까지 최단 거리로 자율 주행을 시작한다. 엘리베이터 이용이 필요한 경우 로봇은 무선으로 엘리베이터를 호출해 스스로 탑승 후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목적지에 도착한 로봇은 고객 휴대폰으로 직접 전화를 걸어 상품이 도착했음을 안내하고 상품 수령 시 입력해야 되는 비밀번호를 문자 메시지로 발송한다.

고객은 로봇 머리 위치에 장착된 모니터에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자동 잠금 장치 서랍을 개방한 후 상품을 최종 수령할 수 있다.

로봇의 크기는 가로 50cm 세로 50cm 높이 130cm이며, 몸체에 탑재된 3칸의 서랍을 통해 1회 최대 15kg 중량의 상품까지 멀티(3곳) 배달이 가능하다.

GS25 점포에서 LG사이언스파크 내 가장 먼 배달 목적지(9층)까지의 이동 소요 시간은 약 5분(혼잡 시간대 제외)이며 기존 배달 서비스와 달리 별도의 배달료는 없다.

인공지능, 초음파 센서, 자율 주행 기능, 안전장치 등의 최첨단 기술이 집약된 배달 로봇의 이름은 ‘딜리오’다(LG전자 로봇에 GS25가 딜리버리(delivery)와 GS25를 합성해 붙인 이름).

GS25는 LG전자와 함께 1호 배달 로봇 ‘딜리오’가 수행하는 배달 데이터를 분석해 보완하는 등 로봇 배달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하는 과정을 거쳐 2021년 1월 GS타워, 파르나스타워 내 위치한 GS25 점포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확대해 갈 계획이다.

한편 GS25는 26일 카카오톡 주문하기 배달 서비스를 전국 5000점으로 확대했다.

카카오톡 주문하기로 구매 가능한 GS25 상품은 프레시푸드(Fresh Food), 즉석간편식, 음료 등 약 800여 종에 달한다.

카카오톡 주문하기 이용을 원하는 고객들은 카카오톡 내의 해당 채널이나 ‘더보기’ 탭에서 ‘주문하기’ 메뉴를 선택하면 된다.

박상욱 GS25 마케팅팀 팀장은 “주류 트렌드로 확산된 언택트 소비와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영역을 차별화하는 활동의 하나로 첨단 기술이 융·복합된 로봇 배달 서비스를 업계 최초로 론칭하게 됐다”며 “GS25는 로봇 배달 서비스와 같은 상상 속 서비스를 현실화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을 가속화함으로써 뉴노멀 소비 트렌드를 선도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