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크, 2021 ASCO서 종양학 포트폴리오 데이터 공개해 암 치료 진전 조명

바벤시오 연구로 도출한 새로운 분석 결과로 진행성 요로상피세포암종 치료 효과 뒷받침
텝메트코 VISION 연구로 도출한 새로운 데이터로 METex14 스키핑 NSCLC에서 임상 반응 및 액체 생검 생물 지표 간 관계 조명 및 치료 반응 관찰 도구로서 액체 생검 뒷받침
텝메트코, METex14 스키핑 NSCLC 환자에 대한 효능 입증
구두 프레젠테이션으로 1L RAS wt mCRC는 물론 SCCHN 치료에 대한 얼비툭스의 입지 강화

2021-05-21 11:50 출처: Merck KGaA (뉴욕증권거래소 MRK)

다름슈타트, 독일--(뉴스와이어)--선도적 과학·기술 기업 머크(Merck)가 2021년 6월 4일부터 8일까지 개최되는 2021 미국임상종약학회(American Society of Clinical Oncology, ASCO)의 연례 회의에서 논문 초록 40건을 구두·포스터 프레젠테이션 등으로 발표할 예정이라고 19일 발표했다.

기업 주도 임상 및 연구자 주도 임상(ISS), 대외 협력을 통해 마련한 머크의 혁신적인 종양학 포트폴리오를 다룬 초록이다.

대니 바조아(Danny Bar-Zohar) 머크 의료사업개발부 글로벌 총괄은 “요로상피암 및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중추적 연구를 통해 도출하고, 규제 기관의 바벤시오(BAVENCIO®, 성분명 ‘아벨루맙’) 및 텝메트코(TEPMETKO®, 성분명 ‘테포티닙’) 승인을 이끈 머크의 새로운 분석 결과는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의학적 과제인 특정 암 치료에 머크의 연구가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음을 방증한다”며 “이번 분석 결과는 현재 연구 중인 신흥 메커니즘의 이해를 도울 추가 데이터와 함께 암 치료 과학을 발전시켜 환자를 위한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하기 위해 매진하는 머크의 헌신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말했다.

면역항암제와 종양 경로, DNA 손상 반응(DDR)에 대한 시너지 접근법에 초점을 맞춘 머크의 연구 프로그램은 요로상피암(UC), 비소세포폐암(NSCLC), 신세포암(RCC), 직장암(CRC), 자궁경부암(CC) 등 오늘날 가장 까다로운 종양을 치료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ASCO에서 발표할 주요 데이터

바벤시오(아벨루맙)

다음과 같은 3개 바벤시오 적응증 승인 데이터가 환자에게 효과가 있다는 증거를 추가 제시한다.

· 진행성 요로상피암(프레젠테이션: 4520, 4525, 4527). 새로운 임상 3상 JAVELIN Bladder 100 연구 분석 결과는 화학 요법 말기부터 유지 초기, 질병 단계, 전이 부위, 게놈 아형에 이르기까지 짧은 재발 기간(treatment-free interval)으로 특정된 사람들을 포함한 주요 하위 그룹에 대한 1차 유지 치료로서 바벤시오의 일관된 생존 효과를 입증한다. 이들 데이터는 1L 백금 화학 요법을 받지 않은 진행성 요로상피암 환자에 대한 바벤시오의 역할을 보강한다.

· 진행성 신세포암(aRCC)(프레젠테이션: 4514, 4574). 임상 3상 JAVELIN Renal 101 연구의 팔로우업 기간을 연장해 도출한 데이터는 바벤시오와 액시티닙(axitinib)을 병용한 aRCC 환자에 대한 후속 치료의 효과를 분석했으며, 긍정적 위험 그룹을 포함한 국제전이성신세포암데이터컨소시엄(IMDC) 위험 그룹과 연계해 효능을 확인했다.

· 전이성 메르켈세포암(mMCC)(프레젠테이션: 9517). mMCC로 치료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한 바벤시오 치료가 유의미한 장기 생존 기간(OS)을 제시했다. 임상 2상 JAVELIN Merkel 200 연구에서 5년 넘게 수행한 팔로우업을 바탕으로 48개월과 60개월 OS율이 각각 30%(95% CI, 20%-40%), 26%(95% CI, 17%-36%)를 기록했다. 이런 결과는 mMCC 환자에 대한 SOC(standard-of-care) 치료제로서 바벤시오의 역할을 뒷받침한다.

텝메트코(테포티닙)

ASCO에서 공개할 텝메트코 분석 결과는 임상 2상 VISION 연구로 도출한 다음과 같은 새로운 데이터를 포함한다.

· 액체 생검(LBx) 추출물에서 MET 엑손14(METex14) NSCLC 생물지표 반응 검출(구두 프레젠테이션: 9012). 테포티닙 치료 이후 감소한 변형체 대립 유전자형 빈도는 개선된 치료 결과와 관련이 있었다. 이는 액체 생검이 치료 반응 관찰, 저항성 메커니즘 이해, 환자 결과와 삶의 질 개선에 신뢰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는 증거다.

· 뇌 전이성 METex14 스키핑 NSCLC(프레젠테이션: 9084). 새로운 데이터가 뇌 전이성 상피간엽이행(MET) METex14 스키핑 NSCLC 환자에 대한 효능을 보여준다. METex14 스키핑 NSCLC 환자의 20%~40%에서 뇌 전이가 보고됐다. 나쁜 예후와 관련이 있었다.

· METamp NSCLC(프레젠테이션: 9021). 액체 생검으로 검출한 METamp로 NSCLC 환자에 대한 MET 억제제를 처음으로 연구한 비전 코호트 B(VISION Cohort B)에서 관측된 임상 활동에서 표적 METamp 중심 질병, 특히 무치료(treatment-naïve) 환경에서 테포티닙의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METamp는 NSCLC 환자의 약 1%~5%에서 발생하는 유전적 개변으로 아직 승인된 표적 치료법이 없다.

테포티닙에 대한 2건의 연구(INSIGHT 2, PERSPECTIVE)가 진행 중이며 현재 환자를 모집하고 있다. INSIGHT 2(프리젠테이션: TPS9136)는 METamp로 인해 1차 오시머티닙(osimertinib) 치료에 대한 고도의 저항성을 가진 상피성성장인자수용체(EGFR) 돌연변이 NSCLC 환자에 대한 오시머티닙과 테포티닙 병용을 평가하는 연구다. PERSPECTIVE(프레젠테이션: TPS3616)는 METamp로 인해 항EGFR 항체 표적 치료제에 저항성을 가진 mCRC 환자에 대한 세툭시맙(cetuximab)과 테포티닙 병용을 평가한다.

얼비툭스(ERBITUX®, 성분명 ‘세툭시맙’)

머크의 얼비툭스와 텝메트코 병용 PERSPECTIVE 연구는 전이성 대장암 치료 지속성에서 얼비툭스가 머리와 목의 편평세포암(SCC) 치료의 근간으로서 꾸준히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 DEEPER ‘JACCRO CC-13’(구두 프레젠테이션: 3501). 세툭시맙+삼중 CT과 베바시주맙(bevacizumab)+삼중 CT로 높은 1L RAS wt mCRC 반응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 FIRE 4.5 ‘AIO KRK-0116’(구두 프레젠테이션: 3502). 1L BRAF mt mCRC에서 세툭시맙과 베바시주맙의 효능을 비교해 볼 수 있었다.

· TROG 12.01 및 De-ESCALaTE(구두 프레젠테이션: 109). 임상 3상 연구로 도출한 이 데이터는 HPV 양성 구인두암(OPC) LA SCCHN에서 세툭시맙+RT로 치료받은 환자의 잠재적 예후 생물지표를 규명한다.

빈트라푸스 알파(Bintrafusp alfa, M7824)

시험용 이작용 융합 단백질인 빈트라푸스 알파 데이터가 TGF-β와 PD-L1 경로의 잠재적 이중 억제 효과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 재발/전이성 자궁경부암(구두 프레젠테이션: 5509). 임상 1상 INTR@PID 고형 종양 001 연구로 도출한 데이터 분석 결과와 미국 국립암연구소(NCI)가 주도한 임상 2상 연구는 백금 치료를 받은 재발/전이성 자궁경부암 환자에 대한 빈프라푸스 알파 단일요법의 임상 활동과 안정성 프로파일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을 입증했다.

· HPV 16+ 진행성 악성 종양(구두 프레젠테이션: 2501). HPV 16+ 진행성 악성 종양 환자에 대한 NCI의 임상 2상 연구는 관리할 수 있는 안정성 프로파일과 함께 빈트라푸스 알파, NHS-IL12, PDS0101 삼중 병용의 임상 활동에 대한 초기 증거를 제공했다.

머크는 암으로 고통받는 인류의 삶에 유의미한 영향을 남긴다는 목표로 혁신적 약물을 제공하기 위해 매진하는 과학 중심 기업이다. 머크가 기울이고 있는 종양학 연구 노력의 목표는 면역항암제와 종양 경로, DNA 손상 반응(DDR)에 대한 시너지 접근법을 활용해 위장·비뇨생식·흉부암 등 극히 까다로운 종양을 치료하는 것이다. 호기심은 다루기 어려운 암일지라도 치료를 위해 매진하는 머크의 원동력이다. 머크는 과학 혁신을 향한 길을 밝히고 환자 결과를 쇄신하기 위해 매진한다. 더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https://www.merckgrouponcology.com) 참조.

바벤시오(아벨루맙) 개요

바벤시오는 항PD-L1(anti-programmed death ligand-1) 면역항암제다. 바벤시오는 전임상 모델에서 적응성과 선천적 면역 기능에 모두 관여하고, PD-1 수용체로 PD-L1 상호 작용을 차단함으로써 T 세포 매개 항암 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2014년 11월 머크와 화이자(Pfizer)는 전략적 제휴를 맺고 바벤시오를 공동 개발·상업화하기로 했다.

바벤시오 승인

유럽연합 집행위(EC)는 백금 화학 요법 치료를 받은 역내 진행·전이성 UC 성인 환자의 1차 유지 치료용 단일요법으로 바벤시오 사용을 허가했다. 바벤시오는 액시티닙과 병용해 진행성 RCC 성인 환자의 1차 치료용으로 쓰인다. EC는 전이성 MCC 성인 환자 치료용 단일요법으로도 바벤시오 사용을 허가했다.

바벤시오는 미국에서 1차 백금 화학 요법을 받은 진행·전이성 UC 환자의 유지 치료용으로 쓰인다. 백금 화학 요법을 받았거나 받고 있는 진행·전이성 환자와 백금 화학 요법으로 12개월 내에 신보조·보조 치료를 받은 진행·전이성 환자의 치료용으로도 쓰인다.

바벤시오는 미국에서 액시티닙과 병용해 진행성 RCC 환자의 1차 치료용으로 쓰인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바벤시오를 전이성 MCC 성인·소아(12세 이상) 환자에 대한 혁신 치료제로 승인했다.

현재 50개국이 바벤시오를 환자 치료용으로 최소 1회분 투약을 승인했다.

EU 제품특성요약서(SmPC)의 바벤시오 안정성 프로파일

바벤시오 단일요법에 대한 주의 및 경고는 투약 관련 반응과 면역 관련 부작용을 포함하며, 면역 관력 부작용은 폐렴, 감염(중증 포함), 대장염, 췌장염(중증 포함), 심근염(중증 포함), 내분비계 질환, 신염, 신기능 장애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액시티닙과 병용한 바벤시오 사용과 관련된 주의 및 경고는 간독성을 포함한다.

SmPC 리스트에는 고형 종양 환자에 대한 바벤시오 단일요법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 피로, 메스꺼움, 식욕 감퇴, 변비, 투약 관련 반응, 체중 감소, 구토 등이 게재돼 있다. 액시티닙과 병용한 바벤시오의 일반적인 부작용으로는 설사, 피로, 메스꺼움, 발성 장애, 식욕 감퇴, 갑상선 기능 저하, 기침, 두통, 호흡 곤란, 관절통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텝메트코(테포티닙) 개요

텝메트코는 MET(유전자) 개변이 유발한 종양 MEC 수용체 신호를 억제하는 경구형 MET 억제제다. 머크(Merck KGaA)가 독자 발견하고 개발한 텝메트코는 작용 메커니즘이 고도로 선택적이며 예후가 나쁘거나 특정 개변을 품은 악성 종양에 대한 결과를 개선할 잠재력이 있다.

텝메트코는 MET 유전자 개변을 품은 진행성 NSCLC 치료용으로 규제 당국의 승인을 획득한 첫 경구형 MET 억제제다. 2020년 3월 일본을 시작으로 2021년 2월 미국에서 METex14 스키핑 NSCLC 성인 환자 치료용으로 승인을 받았다. 테포티닙은 현재 임상 시험을 거치고 있으며 미국과 일본 외에 다른 시장에서는 아직 승인을 획득하지 못했다.

얼비툭스(세툭시맙) 개요

얼비툭스는 표피성장인자수용체(EGFR)를 표적화한 IgG1 단일 클론 항체다. 얼비툭스는 단일 클론 항체이기 때문에 특히 EGFR을 바인딩해 표적화한다는 점에서 표준형 비선택적 화학 요법과 작용 양식이 다르다. 이런 바인딩은 수용체와 후속 신호 전달 경로의 활성화를 억제해 종양 세포의 정상 조직 침입과 종양 전이를 줄여준다. 또 종양 세포가 화학 요법 및 방사선 치료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는 능력과 종양 내 새로운 혈관 생성을 억제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종양 성장을 전반적으로 억제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얼비툭스는 체외 증거를 기반으로 EFGR 표현 종양 세포(항체 의존적 세포매개세포독성(ADCC))에 대한 세포 독성 면역 작동 세포를 표적화한다.

얼비툭스는 이미 세계 100여개국에서 RAS 야생형 전이성 CRC 및 SCC 치료용으로 판매 허가를 받았다. 머크는 임클론(ImClone LLC)과 미국과 캐나다를 제외한 해외 시장에서 얼비툭스를 판매하는 라이선스를 체결했다. 얼비툭스는 일라이 릴리(Eli Lilly)의 완전 자회사인 임클론이 등록한 상표다.

빈트라푸스 알파 개요

머크가 독자 발견한 빈트라푸스 알파(M7824)는 종양 미세 환경 내 2개 면역 억제 경로(TGF-β, PD-L1)를 동시에 차단하도록 설계한 잠재적으로 혁신적인 시험용 이작용 융합 단백질이다. 현재 GSK와의 전력적 제휴를 통해 임상 개발 단계에 있다. 이작용 접근법은 항종양 반응을 잠재적으로 복원·강화함으로써 종양 성장을 통제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전임상 연구에서 단일요법 및 화학요법 병용 시 빈트라푸스 알파는 항종양 활동이 입증됐다. 빈트라푸스 알파는 작용 양식을 바탕으로 잠재적으로 표적화된 접근법을 제공해 치료가 어려운 암의 기본적 병리 생리학을 해결한다.

머크의 보도자료는 웹사이트 게재와 동시에 이메일로 배포된다. 웹사이트(www.merckgroup.com/subscribe)에서 메일 수신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해지할 수 있다.

머크 개요

머크는 의료, 생명과학, 전자 사업을 전개하는 선도적 과학·기술 기업이다. 5만8000여명의 직원들이 좀 더 즐겁고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창출함으로써 수많은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남기기 위해 매진한다. 고도의 유전자 편집 기술부터 새로운 질병 치료 방법 발견, 기기의 지능화에 이르기까지 머크는 어디에나 있다. 머크는 2020년에 66개국에서 총 175억유로의 매출고를 올렸다.

머크가 이룬 기술적·과학적 진보의 열쇠는 과학적 탐사와 책임 있는 기업가 정신이다. 머크가 1668년 설립 이후 세계적 명성을 쌓으며 번영을 구가한 배경이다. 창업 일가가 지금도 머크의 대주주다. 머크는 머크(Merck)라는 명칭과 브랜드로 전 세계에서 활동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는 예외다. 해당 국가에서는 EMD 세로노(EMD Serono), 밀리포르시그마(MilliporeSigma), EMD 일렉트로닉스(EMD Electronics)라는 이름으로 각각 의료, 생명과학, 전자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10519005935/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