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투자 기업 발굴 및 육성 위한 ‘2021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 시상식 개최

2021-09-08 17:00 출처: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2021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시상식에서 대상을 받은 ‘공새로’

인천--(뉴스와이어)--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김석준)는 투자 기업 발굴 및 글로벌 기업 육성을 위해 실시한 ‘2021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 시상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은 유망 창업 기업을 발굴해 전문 멘토링과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투자 연계 공모전이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그동안 2차례의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우수 기업 6곳에 7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했다.

인천시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가 함께 진행한 이번 사업은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창업 30개월 미만 기업 30여곳이 신청했으며 △서류 심사 △실사 평가 △발표 평가로 진행돼 최종적으로 인천 관내 기업 3곳, 관외 기업 2곳 등 총 5곳이 선정됐다.

대상은 공새로(대표 남가람)의 ‘수요 예측 분석을 통한 건설 현장 맞춤형 건자재 조달 플랫폼’이 받았으며, 최우수상에는 △두루주(대표 주원준)의 ‘환경 오염 감소를 위한 생분해 수지를 재생한 친환경 농자재 및 포장재’ △라이노박스(대표 김희수, 박상범)의 ‘데이터 기반 반려동물 영양 관리 플랫폼’이 선정됐다. 우수은 △내방니방(대표 남근호)의 ‘건물 원룸 공실문제 해결을 위한 부동산 단기임대 플랫폼’ △하나바이오텍(대표 조정훈)의 ‘식물추출 천연 생리활성조절제’가 수상했다.

대상을 수상한 공새로의 건설 현장 맞춤형 건자재 조달 플랫폼은 용도 패키지별 수요 예측으로 건설 현장과 건자재 공급사 간 거래를 중개하는 플랫폼이다. 건설 현장 내 소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현재 인천 내 8개 대규모 건설 현장에서 파일럿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올 6월 TIPS 운영사인 포스텍 홀딩스가 시드 투자를 완료했으며, 포스코 그룹 사내 벤처 2기에 선정된 바 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두루주는 환경산업연구단지에서 재활용이 어려운 생분해 수지 파지를 생분해 수지 생산 공장에서 무료 회수한 뒤 특허 출원한 특수 저온 공정을 통해 재생, 생분해 수지 모종용기 등에 비료와 해충 기피제를 첨가한 농자재 및 신선도 유지와 유통 기한을 연장할 수 있는 농식품 포장용기 등을 연구·개발·제조하고 있다. 파생 제품으로 유흡착포, 생분해 수지 부직포를 활용한 일회용품을 추가 개발하며 농업인에게 비용 절감 효과·환경 오염 감소에 힘을 보태고 농업·환경 분야의 유망 벤처 기업으로 도약을 목표로 하고 있다.

라이노박스의 반려동물 영양 기반 펫 헬스케어 앱 서비스 ‘샐러드펫’은 빅데이터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질병·성분·제품 사이 상호 관계를 분석해 국내 최대 펫푸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했다. 최근 반려동물의 건강 및 식사 데이터를 토대로 펫푸드 제품을 분석해주는 맞춤형 펫푸드 분석 서비스는 누적 이용 횟수 10만회를 돌파했다.

우수상을 받은 내방니방은 대학가 원룸촌을 중심으로 분포한 주거용 부동산의 공실 문제를 해결하고, 임대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건물주에게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 주거용 부동산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세입자들에게는 공실을 활용한 단기 임대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내방니방’을 통해 계약 기간에서 해방된 6개월 이하 주거 공간 단기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바이오텍은 천연 소재 생리 활성 조절제를 찾아내고, 해당 성분의 분리·조합 등을 통해 생물 농약(천연식물체의 자기 보호 물질 안에서 추출한 농약)을 개발하고 있다. 작물 상품성 향상 및 노동력 절감 효과가 있는 하나바이오텍의 친환경 생물 농약은 △웃자람 억제 △과수·채소 착색 유도 △구근식물의 구근 비대 유도 △콩과 작물의 수확 전 건조 촉진 △천연 제초제(선택성, 비선택성 제초 효과)등으로 활용된다. 하나바이오텍은 이런 기술력을 인정받아 현재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벤처 기업 인증 및 농림축산식품부 ‘A-벤처스’에 선정된 바 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공모전과 함께 올해부터 4년간 6000억원 규모로 조성하는 ‘인천 혁신 모펀드’의 운영 기관으로 다양한 뉴딜 분야에 출자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인천 센터 IR(투자 유치 사업 계획서 발표회) 브랜드 ‘빅 웨이브’를 성공적으로 론칭하는 등 인천 관내 투자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빅 웨이브는 바다를 접한 인천의 상징성과 함께, 맹렬한 기세로 일어나는 큰 파도처럼 인천 지역 유망 기술 창업 기업을 유니콘 기업으로 육성시키는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김석준 센터장은 “2021 패스파인더 공모전으로 발굴한 유망 기업을 육성해 센터의 직접 투자뿐만 아니라, 빅웨이브 IR 참가 기회 제공, 후속 투자 유치 지원 등 꾸준히 기업의 밸류업 및 스케일업을 책임지고, 인천형 유니콘을 육성할 계획”이라며 “기업의 장기적 성장 전략 및 투자 유치를 위한 최적화한 육성 프로그램인 스타트업 패스파인더 공모전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개요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인천광역시와 한진, KT 간 협업을 통해 첨단 ICT 기술이 접목된 스마트 물류, 스마트 시티, 에너지 효율화 중심 스타트업 발굴·육성과 한·중 스타트업 교류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여 중소, 벤처 기업 수출 경쟁력 향상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