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라운드 1회차 참여 기업 3곳(△리필리 △고고에프앤디 △필드솔루션)이 IR 발표를 하고 있다
2021 소셜벤처 IR클럽 3라운드 4회 스케치 영상
서울--(뉴스와이어)--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11월 25일 2021 소셜벤처 IR클럽 3라운드가 총 4회차로 진행됐고, 2022년 1월 4라운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3라운드의 마지막 4회차는 1라운드에 참여했던 소셜벤처 6곳(△강한손 △아보네 △딱따구리 △라이프케어 △제이디에이엠 △에스씨이코리아)이 다시 참여해 보완된 발표를 보여줬다.
4회차는 위드 코로나를 맞아 심오피스 성수점을 거점으로 온·오프라인 동시 진행됐으며 현장에 참석한 참여 기업, 투자 기관, 오프라인 시청자는 후속 네트워킹 시간을 진행했다.
현장에 참석한 시청자는 “팬데믹 이후 IR 발표를 현장에서 볼 기회가 잘 없었는데 오랜만에 오프라인 행사가 마련돼 좋았다”며 “투자자 질문을 통해 IR 발표 시 유의해야 할 점을 짐작할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2021 소셜벤처 IR클럽 3라운드는 총 17곳의 소셜 벤처가 참여했다.
3라운드에는 신규 참여 소셜 벤처 11곳(△리필리 △고고에프앤디 △필드솔루션 △엘테크 △유에이블코퍼레이션 △체인라이트닝컴퍼니 △제너생명과학 △뉴월드 △리플라 △한테크 △유쾌한)과 소셜 벤처 6곳(△강한손 △딱따구리 △아보네 △제이디에이엠 △라이프케어 △에스씨이코리아)이 다시 참여했다.
심사 기관은 총 12곳 (△엠와이소셜컴퍼니 △나눔엔젤스 △다담인베스트먼트 △디쓰리쥬빌리파트너스 △카카오벤처스 △신한대체투자운용 △크립톤 △센트럴투자파트너스 △한양대학교 기술지주회사 △고려대학교 기술지주회사 △포스코기술투자회사 △캡스톤파트너스)이 참석했다.
2021 소셜벤처 IR클럽은 유튜브 채널 ‘KoEF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에서 생중계되며 소셜 벤처에 관심있는 누구나 시청할 수 있도록 알찬 소셜벤처 식탁(알찬식탁) 블로그에도 정리돼 있다. 행사가 종료된 뒤에는 기업별 IR 피칭 영상만이 유튜브에 올라가며, 해당 영상에는 심사역 질문 및 피드백은 포함되지 않는다.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2019년부터 소셜벤처 IR클럽을 운영하고 있다. 올해 3년 차를 맞아 참여 기업의 사업 계획서와 IR 피칭덱 등을 투자기관에 공유해 투자 가능 여부 등을 조사하는 ‘사전 매칭’과 ‘사전 코칭’을 진행했다. 행사 당일엔 실전 피칭 이후 투자 기관과 일대일 네트워킹을 도입해 진행하고 있다.
시청자들을 위한 ‘IR꿀팁’도 새로 도입됐다. IR꿀팁 시간에는 투자 기관과 IR 피칭덱 작성 및 실전 피칭 시 유의점부터 투자 진행 절차, 투자금 관련 내용까지 간단한 토론을 통해 이야기를 나눴다.
참여 기업은 소셜벤처 IR클럽을 통해 투자 기관에서 사전 코칭을 받아 BM 정리·피칭덱 보완·피칭 스킬 등을 정리하고 IR 피칭 및 투자 기관과 교류를 통해 투자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2022년 1월에 운영될 4라운드 참여 기업 모집은 12월 6일부터 진행된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개요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은 기업가 마인드(Entrepreneurship) 확산과 창업 붐 조성을 목적으로 설립됐다. △기업가 마인드 및 창업 교육 △기업가 마인드 관련 연구 △엔젤 투자 활성화 △창업 문화 조성 △기업가 마인드 관련 국내외 네트워크 구축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