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F에서는 업계 관계자와 일반 청중들이 시간과 장소에 관계 없이 신나는 경험에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인피니티 게임과 워크숍, 혁신 쇼케이스를 선보였다
홍콩--(뉴스와이어)--Cyberport는 연례 행사인 Digital Entertainment Leadership Forum (DELF)이 Cyberport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DELF 2021은 온라인과 대면 방식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포맷으로 3일간 열렸으며 ‘바다’, ‘육지’, ‘하늘’을 주제로 한 다양한 Digital Entertainment Experience Zone을 비롯해 130시간에 걸쳐 콘텐츠를 생성했다.
아번 이벤트는 30여 개 국가, 지역에서 총 1800명이 참석했으며, 온라인 시청자 수는 약 60만 명에 달한다. DELF는 90여 명의 해외 및 현지 연사들이 모여 ‘Infinity Games-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한계를 극복하다’를 주제로 자신이 가진 전문성을 공유했다. 또한 업계 관계자와 일반 청중들이 시간과 장소에 관계없이 신나는 경험에 몰입할 수 있는 다양한 인피니티 게임과 워크숍, 혁신 쇼케이스를 선보였다.
Cyberport CEO인 Peter Yan은 “올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섹터의 이용자 수와 수익성이 향상되면서 향후 업계 전망은 긍정적이이다. 12월에 3일간 열린 Digital Entertainment Leadership Forum 행사와 DE*Spark는 처음으로 하이브리드 포맷으로으로 진행됐다.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이 모여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어떻게 각종 경계를 허물고 있는지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를 벌였다. 행사장 내에 다양한 주제의 체험관도 마련했다. 이처럼 흥미진진한 각종 경연 대회와 혁신 시연을 통해 참가자들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가져온 새로운 경험에 대한 생생한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Cyberport에 입주한 150여 곳의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e스포츠 클러스터 소속 기업들은 지속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자사의 다양한 지원 제도로 혜택을 받고 있다. 우리는 업계 발전과 국내외 파트너십을 촉진함으로써 기업들이 자신의 성과를 전 세계에 선보이고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DELF 2021 이벤트의 핵심 행사는 2일 차 아침 세션에 열린 APRU (환태평양대학협회) Esports MetaGame Conference 2021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북미, 유럽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주요 학자와 전문가들이 모여 미래의 디지털 기술과 차세대 혁신가 및 체인지메이커를 양성하는 대학의 역할, 국제적 협업으로 e스포츠가 커리어 경로를 제시하는 방법을 논의했다.
이번 콘퍼런스의 핵심은 APRU Student Esports Paper Competition and Awards 2021였다. 대학생들은 ‘e스포츠 산업 비즈니스 모델’, ‘공익을 위한 e스포츠’, ‘e스포츠 분야 건강/웰니스’ 등 3가지 주제 하에서 작성한 경쟁 논문을 발표했다. 각 주제별로 브리티시컬럼비아 2명, 싱가포르국립대에서 1명의 우승자가 나왔다. 참가자들은 북미와 아시아 지역 투어가 예정된 League of Legends: Wild Rift 쇼 매치를 관전했다.
APRU 사무총장(직무대행) 겸 CFO인 Sherman S Cheng은 “Cyberport는 워크숍, 인턴십, 창업 지원으로 학생들에게 e스포츠 분야에 대한 인사이트와 액세스를 제공함으로써 APRU Esports Followship Program을 지원해 왔다. APRU는 2월 Cyberport 내에 International University Center (IUC)를 구축하고 지난달 개소식을 열었다. IUC는 우리 협회의 홍콩 내 회원교와 모든 APRU 회원교를 대상으로 Cyberport에 입주한 800여 곳의 스타트업과 테크 기업과 협업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APRU는 Cyberport에 구축한 국제적 네트워크, 우리가 각종 협업 수준을 한 차원 높이고자 하는 지역인 홍콩의 디지털 기술 허브로 혁신 인재와 업계 발전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Cyberport와 APRU는 2020년 12월부터 양측의 해외 플랫폼과 네트워크를 활용해 e스포츠 산업과 인재 개발을 촉진할 다양한 협업 이니셔티브를 시작했다. 여기에는 올해 처음 열린 Esports MetaGame Conference, 첫 APRU Esports Fellowship Program, 첫 APRU Global Tournament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퍼블리셔, 리그 토너먼트, 기술 발전 등 e스포츠 산업 전반에 걸쳐 풍부한 네트워크를 구축함으로써 e스포츠 스킬셋과 커리어 구축에 좋은 기회를 잡게 된다.
2일 차 오후에 진행된 Talent Track 브레이크아웃 세션은 국내외 연사들이 게임에서 여성의 역할, STEM 교육의 게임화, 교육용 e스포츠 프로그램 개발 등 인재 양성 관련 주제를 논의했다. 이들 주제는 업계 발전을 위한 신규 인재 양성을 겨냥하고 있다.
2일 차 오후에는 또 다른 하일라이트 행사인 ‘2021 FAI Hong Kong Open Drone Racing Championship’이 열렸다. Zhu Jianping 중앙인민정부 주홍콩특별행정구(HKSAR) 연락판공실 선전문체부 체육국 차장, Yeung Tak Keung 홍콩특별행정구 민정사무국 체육부장(치안판사), Hon Wong Ting-kwong 입법회 의원(치안판사, GBS), Ronnie Wong 중국홍콩체육협회 올림픽위원회 명예 사무총장(치안판사, BBS), Dr Stella Kwan Cyberport 최고 기업개발 책임자, Andy Chau 국제항공연맹(FAI) 부회장 겸 홍콩드론협회(HKDSA) 회장이 주빈 자격으로 개회식에 참석했다.
FAI가 인정한 드론 레이싱 챔피언십이 Cyberport에서 열린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HKDSA와 공동 주관했다. 이번 행사는 또한 홍콩에서 처음으로 대규모로 야외에서 열린 공식 드론 레이싱 랭킹 대회다. Cyberport의 밤하늘에서 열린 흥미진진한 레이스에서 Ho Wing Chi가 챔피언 자리에 올랐다.
3일 차 DELF는 홍콩 혁신기술개발협회(HKITDA)와 스마트홍콩 로타리클럽(RCSHK)가 공동 주관한 Elderly Esports Experience Day, 정부정보과기전업인원협회(GITPA)와 기전공정부(EMSD) 구성원 클럽이 주관한 FIFA Tournament, Harry Potter: Magic Awakened Yesports Asia Cup Final 등의 메인 이벤트가 열렸다. 이들 행사는 참가자들에게 e스포츠에 대한 깊은 이해와 관심을 심어주고 재미와 흥분을 선사했다.
올해 Elderly Esports Experience Day는 2018년, 2019년에 이어 Cyberport, HKITDA RCSHK가 3번째 개최하는 행사다. 노년층을 대상으로 e스포츠를 홍보하고, 이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관련 활동에 나서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Cyberport e스포츠 행사장에서 열린 올해 이벤트에는 120명의 노인이 참가해 FIFA 축구 e스포츠 토너먼트에서 경쟁했다. 체험존과 쇼케이스 부스도 설치돼 다양한 e스포츠 분야를 홍보했다.
DELF 2021 기간 Cyberport 캠퍼스에는 ‘바다’, ‘육지’, ‘하늘’을 주제로 한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체험존도 설치됐다. DELF 2021에서는 하늘을 주제로 열린 2021 FAI Hong Kong Speed Drone Open과 바다를 주제로 한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Underwater Robot Competition이 CityU Underwater Robot Experience Zone에서 열렸다. 이번 대회는 팀별로 구성된 각 참가자가 로봇을 이용해 수중 축구 경기를 진행하고, 홍콩시립대가 주관한 수중 로봇 워크숍에 참여해 STEAM 지식을 이용한 로봇 제작 및 수중 제어 방법을 익혔다.
Sports Digital Transformation Zone은 참가자들이 디지털 전환이 스포츠에 가져오는 혜택과 변화에 대해 공유하도록 했다. 이 체험존에서는 경주, 축구, 골프, 사격, 조정, 사이클 등 6가지 주요 테마가 포함돼 대중을 새로운 기술의 영역으로 끌어들이는 한편, 현지 스포츠 산업 발전을 꾀했다.
DELF2021에서 선보인 DE*SPARK 프로그램은 2021년 12월 18일부터 19일까지 RoboMaster 2021 Youth Tournament (홍콩) (중등학교)를, 12월 20일에는 AWS DeepRacer 500 Strong Training Day를 주관하며, 포럼이 끝난 이후에도 인피니티 게임 경험을 계속할 수 있다.
DELF2021 가상 이벤트 플랫폼은 2022년 1월 10일까지 자유롭게 액세스를 할 수 있으며, 콘텐츠 내용과 연사 목록은 DELF2021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화질 사진 다운로드는 홈페이지에서 진행할 수 있다.
Cyberport 개요
Cyberport는 800여 곳의 스타트업과 테크 기업이 입주한 혁신적인 디지털 커뮤니티로 홍콩특별행정구가 완전 소유한 Hong Kong Cyberport Management Company Limited가 관리한다. Cyberport는 디지털 기술을 위한 허브가 돼 홍콩의 새로운 경제 성장 동력을 구축한다는 비전을 가지고 인재 양성, 젊은 층의 기업가 정신 함양, 성장을 준비하는 스타트업 지원, 국내외 파트너와 전략적 협업 통한 산업 발전 촉진, 그리고 공공 및 민간 부문 디지털 전환 가속을 통한 구경제와 신경제 통합으로 생동감 있는 기술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적극 노력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