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트가 한국인터넷진흥원의 ‘안면인식 바이오인식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서울--(뉴스와이어)--코맥스벤처러스는 코맥스(대표 변우석)의 파트너사이자 코맥스벤처러스의 투자 기업인 아이트(대표 우광제)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안면인식 바이오인식 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고 16일 밝혔다.
아이트는 안면 인식 및 홍채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바이오 인증 시스템 및 디바이스 △AI 기반 영상 인식 시스템을 각각 개발해 고도화하고 있는 전문 기술 개발 벤처기업이다.
아이트는 2월 18일 진행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의 ‘바이오 인식 시스템 시험 인증: 얼굴 인식 인증 분야’에서 99.97%의 정확도를 기록하며 해당 인증을 통과했다(기준별 정확도 EER 조명 100%, 표정 99.93%, 포즈 100%, 액세서리 99.96%).
이번 인증을 획득한 아이트의 얼굴 인식 알고리즘은 고도화된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얼굴 이미지를 세분화하고, 이 정보를 통한 안면 이미지 데이터셋 학습 과정을 통해 개발됐다. 자체적으로 개발한 알고리즘을 통해 보안성을 더욱 강화했다. 특히 실내외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는 영상 밝기, 안경 착용 등의 상태 영향을 최소화하면서도 등록된 사용자 안면 고유의 특성을 추출하도록 모델 학습 과정을 보다 고도화한 점이 특징이다.
아이트는 이번 인증 획득을 통해 바이오 인증 및 AI 영상 기술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쌓아온 기술력을 여러 분야에 적용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국내를 대표하는 바이오 인증 기술을 확보·확장하고, 세계 시장에서도 널리 인정받는 기업이 되고자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기술을 아이트에서 개발한 iCARE, NCARE, iMirror (가칭) 제품에 적용해 범용 안면, 홍채 인식 디지털 도어록, 스마트 미러 등의 완성도를 높일 예정이다. 해당 제품군은 높은 인식률과 정확도는 물론, 안정성과 보안성까지 확보해 보안 시장은 물론 인증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트는 이번 기술을 바탕으로 AI 영상 분석 정보 시스템, 음성 정보 인식 및 처리 플랫폼, 음성 인식, 딥 태깅, 자동차 번호판 인식 체계 등을 고도화하고, 관련 분야의 AI 기반 기술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바이오 인식 시스템 인증은 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K-NBTC)가 시험하고, 이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인증하는 인증 테스트다. 현재 지문 인식, 얼굴 인식, 홍채 인식, 정맥 인식 등의 성능 시험 및 인증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검증 과정에서는 바이오인식정보시험센터가 자체 구축한 실제 데이터를 활용해 국내 최고의 공신력을 확보하고 있다.
아이트는 코맥스벤처러스의 TIPS 투자를 유치한 파트너 기업으로, Disruptive Idea를 바탕으로 코맥스벤처러스의 체계적인 지원과 협업 모델을 통해 4차 산업 시장에 진입했다. 독립적으로 자생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Value Chain도 함께 구축하고 있다.
코맥스벤처러스는 스마트홈 전문 기업으로, 인터폰부터 비디오폰, 스마트홈 시스템과 시큐리티 솔루션, HOME IoT 솔루션까지 삶의 안전과 가치를 만들고 있는 코맥스의 관계사다. 특히 HOME IoT, Smart Home, AI 분야에서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이 함께 시너지를 내는 새로운 성장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비전의 하나로 TIPS (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 Korea) 프로그램을 통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코맥스-코맥스벤처러스-아이트로 이어지는 협력과 파트너십을 통해 아이트는 스마트홈 핵심 기술은 물론 AI (인공지능), 바이오 인증, 비전 인식 기술을 고도화해 여러 제품군에 적용,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코맥스벤처러스 개요
코맥스벤처러스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다. HOME IoT, Smart Home, AI 분야에서 파괴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스타트업에 체계적인 육성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협업 모델을 만들고, 스타트업이 4차 산업 시장에 진입해 독립적으로 자생하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가치 사슬 전반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