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사청소년센터의 2022년 청소년자치기구 발대식이 성공적으로 개최됐다
부천--(뉴스와이어)--부천여성청소년재단 소사청소년센터가 9일 센터 목일신홀 및 각 활동실에서 ZOOM 실시간 송출을 통한 대면·비대면 방식을 융합한 청소년자치기구 발대식(이하 발대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청소년자치기구는 청소년이 자치적으로 기구를 조성해 각 분야에 따른 다양한 활동을 기획·운영함으로써 자기 개발 및 사회성 함양 등 건강한 성장을 도모한다.
발대식은 센터에 소속된 청소년자치기구의 공식적인 활동 시작을 알리며, 소속 청소년에게 활동에 대한 동기를 부여하고, 소사청소년센터에 대해 이해하고, 소속 청소년 간 교류를 통해 소속감을 높이기 위한 취지로 진행됐다.
발대식에는 △센터 운영을 평가·자문하는 ‘청소년운영위원회 소사청연’ △지역 문제 개선을 위한 활동 거리를 발굴하는 ‘청소년자원봉사활동단 소사나우’ △영상 제작, 미디어 활동을 하는 ‘청소년크리에이터 유크리’ △코딩을 활용한 로봇 메이커 ‘청소년로봇메이커스 RB’ △부천시청소년연합 축제를 만드는 ‘청소년축제기획단 ZOOTY’ △메이커 활동을 통한 공동체 변화를 주도하는 ‘청년공예활동가 열매’ △카페 기반의 창업 활동을 하는 ‘청년CEO 에브리소사’ △공통의 흥미·취미를 공유하는 청소년들이 모인 ‘청소년 동아리(밴드·보컬·댄스·배드민턴·창업 5개 분야, 7개 동아리)’까지 총 14개 팀, 90여 명의 청소년이 참여했다.
이번 발대식은 청소년자치기구마다 활동 공간을 분리해 ZOOM으로 실시간 소통하는 대면·비대면 융합 발대식을 운영, 코로나19 상황에서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는 등 청소년의 안전을 고려해 진행됐다.
1부에서는 청소년자치기구 소개와 함께 위촉·임명·인준하는 수여식이 진행됐다. 2부에서는 청소년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레크리에이션을 진행해 참여 청소년의 높은 만족과 호응을 얻었다.
맺는 마당에서는 청소년운영위원회가 주도하는 ‘2021 여성가족부 청소년 수련시설 종합평가 최우수등급’ 현판식을 진행해 소사청소년센터가 청소년 활동 터전으로서 우수성과 안전성이 입증된 기관이란 점을 다 함께 인식했다.
김미희 소사청소년센터장은 “센터 주인공인 청소년자치기구가 소사청소년센터에서 마음껏 상상하고, 경험해 자신의 꿈을 펼칠 수 무대가 됐으면 한다”며 “앞으로도 여러분들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발대식을 시작으로 올 1년 동안 청소년자치기구 14개 팀은 각자의 분야에서 기획 활동, 캠페인, 봉사활동, 재능 기부, 동아리 활동 등의 다양한 영역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연간 청소년자치기구 활동 내용은 소사청소년센터 홈페이지 및 SNS 채널(페이스북·인스타그램·블로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위의 내용은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가 경기도 내 청소년 활동 인지도 제고를 위해 부천여성청소년재단 소사청소년센터에서 받아 지원하는 보도자료다.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개요
경기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는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거 청소년들의 행복하고 건강한 성장을 위해 청소년 활동 연구, 프로그램 개발, 정보 제공 및 청소년 자원봉사, 수련활동인증제,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등을 운영하는 경기도 산하 기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