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젠티스, 유로리틴 A(미토퓨어)의 근력 및 운동 수행 능력 개선 효과 입증한 임상 결과 공개

스위스 과학자들, 유로리틴 A를 4개월간 복용한 집단의 근력이 12% 개선됐다는 결과를 셀 리포트 메디신에 게재
중년 성인 대상으로 유로리틴 A와 강력한 미토콘드리아 재생 기제 ‘미토파지’의 효과 입증한 첫 임상시험

2022-05-18 11:20 출처: Amazentis SA

로잔, 스위스/샌프란시스코--(뉴스와이어)--스위스 로잔 연방 공과대학(EPFL)에서 분사해 세포 건강 및 영양 부문에서 과학적 혁신을 앞당기는 생명 과학 기업 아마젠티스(Amazentis)가 장내 미생물이 만들어 낸 대사 산물 ‘유로리틴 A(Urolithin A)’가 근육 건강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한 새로운 임상 결과를 상호 심사 임상·병진 학술지 ‘셀 리포트 메디신(Cell Reports Medicine)’이 게재했다고 17일 발표했다.

노화로 인한 근력 감소는 빠르면 40세에 시작되며, 현재로서는 운동 외에 근력 감소를 막을 효과적인 해결책이 없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아마젠티스가 특허를 낸 유로리틴 A ‘미토퓨어(Mitopure)’를 매일 4개월간 섭취하면 근력이 12% 개선됐다. 이는 뛰어난 내성과 안전성을 바탕으로 근육과 미토콘드리아 건강에 미치는 미토퓨어의 효과를 추가로 입증하는 임상 결과다. 미토퓨어는 노화 과정에서 세포 발전소로 불리는 미토콘드리아의 재생을 촉진한다. 근육은 에너지 수요가 높고 근육 세포에는 수많은 미토콘드리아가 분포돼 있다.

선행 연구는 미토퓨어가 근지구력을 높이고 염증을 줄여 65~90세 성인의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한 것을 보였다. 이번 이중맹검 위약대조 임상시험은 캐나다 보건부와 독립 임상시험윤리위원회(IRB)의 심의를 거쳐 40~64세 중년 성인(n=88)을 대상으로 캐나다 온타리오와 런던에서 시행됐다. 연구진은 무작위로 선정된 임상 참가자들에게 4개월간 매일 미토퓨어 500mg, 1000mg과 위약을 보충제로 투여했다. 또 각각 2개월, 4개월간 근육 강화, 운동 수행 검사, 건강한 미토콘드리아 기능의 생체 지표, 골격근 생체 검사 시 염증, 혈장을 측정했다.

· 위약 투여군과 비교해 미토퓨어 투여군은 2가지 골격 근력 지표가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500mg 투여군과 1000mg 투여군의 햄스트링 골격 근력이 각각 12%, 9.8% 개선됐고, 무릎 굴곡 근력은 각각 10.6%, 10.5% 향상됐다.

·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치는 아니지만 1000mg 투여군의 호기성 내구력(최대 산소 소비량 10% 증가), 신체 기능(6분 보행 테스트 시 33m 증가), 활력도(5% 상승)가 눈에 띄게 개선됐다.

· 혈액 검사와 조직 검사를 실행한 결과 건강한 미토콘드리아의 생체 지표와 염증 완화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드러났다.

EPFL 교수 겸 공저자인 요한 오웍스(Johan Auwerx) 박사는 “이번 임상시험은 유로리틴 A가 미토파지(mitophagy)를 통해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하고, 신체에 유의미한 효과를 일으킨다는 것을 처음으로 규명했다”며 “임상시험 결과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 습관에 별다른 변화 없이도 참가자들의 근력과 운동 수행 능력이 향상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임상 결과는 장수 및 근육 건강 연구에 있어 중요한 발견이다. 노화는 운동 능력을 떨어뜨리는 미토콘드리아의 기능 저하와 관련이 있다. 유로리틴 A는 필수 항노화 과정인 미토파지를 통해 미토콘드리아를 재생하고 근육을 개선하는 효과가 임상시험으로 입증된 최초이자 유일한 화합물이다. 미토퓨어는 이런 중요한 생물학적 특성을 활성화해 건강한 노후를 촉진하는 한편 근육 건강과 근력을 개선한다.

크리스 린쉬(Chris Rinsch) 아마젠티스 공동설립자 겸 최고경영자는 “이번 임상은 건강한 미토콘드리아가 활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미토퓨어가 근육 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혁신적 영양 보조제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특허를 낸 미토퓨어를 타임라인(Timeline®) 브랜드와 네슬레 헬스 사이언스(Nestlé Health Science) 제품군을 통해 제공하게 돼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아마젠티스는 사람들이 오랫동안 더욱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사명 아래 임상시험으로 검증을 마친 세포 건강 최적화 제품들을 공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아마젠티스는 버크 노화 연구소(Buck Institute for Research on Aging) 사장 겸 최고경영자인 에릭 베르딘(Eric Verdin) 박사를 과학 자문 위원으로 영입했다. 베르딘 박사는 사람들이 건강하게 100세 시대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장수 연구에 전념해 온 인물이다.

베르딘 박사는 “미토콘드리아 손상은 노화와 신진대사 장애의 특징”이라며 “이번 연구는 유로리틴 A가 앞으로의 게임 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 준 중요한 이정표”라고 평가했다.

Doi: 10.1016/j.xcrm.2022.100633

아마젠티스(Amazentis) 개요

아마젠티스는 최신 연구와 임상 과학을 접목해 미토콘드리아 건강을 개선할 차세대 고급 영양 제품을 개발하는 혁신적인 생명 공학 기업이다. 아마젠티스는 네이처 메디신(Nature Medicine)(doi:10.1038/nm.4132), 네이처 메타볼리즘(Nature Metabolism)(doi: 10.1038/s42255-019-0073-4), JAMA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doi:10.1001/jamanetworkopen.2021.44279), 유럽 임상영양저널(European Journal of Clinical Nutrition)(https://doi.org/10.1038/s41430-021-00950-1) 등 세계 최고의 상호 심사 과학 저널에 유로리틴 A ‘미토퓨어’에 대한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 아마젠티스는 미토콘드리아와 세포 건강과 관련된 미토퓨어의 응용 범위를 넓히기 위해 네슬레 헬스 사이언스와 전략적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amazentis.com) 참조.

미토퓨어(Mitopure™) 개요

미토퓨어는 고순도 유리리틴 A다. 석류 등의 특정 음식물을 섭취 후 장내세균이 생성하는 생리활성 식이 대사물질이지만, 대부분의 사람은 식품 섭취만으로 특수 영양소인 유로리틴 A를 얻기 충분히 얻기 어렵다. 미토퓨어는 세포에서 노화 및 손상된 미토콘드리아를 제거해 건강한 미토콘드리아 성장을 촉진하는 과정인 미토파지를 자극해 미토콘드리아 기능을 개선하는 것을 보였다. 미토퓨어는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긍정적 검토 후 ‘GRAS(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 물질)’로 분류됐다. 미토퓨어는 인간의 영양 보조제로 사용하기 위한 전임상적, 임상적 평가를 거쳤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mitopure.com) 참조.

타임라인(Timeline®) 개요

타임라인 뉴트리션(Timeline® Nutrition)은 미토퓨어 발명자들이 설립한 새로운 과학 중심 브랜드다. 타협하지 않는 연구를 통해 임상시험으로 검증된 새로운 등급의 영양 제품을 공급해 세포 건강을 최적화한다는 목표로 아마젠티스가 개발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timelinenutrition.com) 참조.

관련 링크

https://www.timelinenutrition.com

https://www.amazentis.com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517005659/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