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비바, 획기적 스트리밍 분석 혁신 공로로 ACM SICOMM 혁신상 2개 수상

콘비바 창립 팀, 비디오 품질이 사용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 연구로 ‘테스트 오브 타임 어워드’ 수상
콘비바, 컴퓨터 네트워킹 커뮤니티 대한 기여 인정받아 ‘네트워킹 시스템 어워드’ 수상

2022-08-25 14:45 출처: Conviva

포스터 시티, 캘리포니아--(뉴스와이어)--선도적인 글로벌 스트리밍 분석 플랫폼을 제공하는 콘비바(Conviva)가 ‘ACM SIGCOMM 테스트 오브 타임 어워드(Test of Time Award)’와 ‘SIGCOMM 네트워킹 시스템 어워드(SIGCOMM Networking Systems Award)’ 등 권위 있는 2개의 혁신상을 받아 ACM SIGCOMM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s Special Interest Group on Data Communications·컴퓨터 기계협회 산하 데이터 통신에 관한 특별이익 단체)에서 인정받았다.

두 상은 콘비바의 비전과 데이터와 분석 기술 혁신을 위한 노력이 미친 영향력을 높이 평가해 주어졌다. 후이 장(Hui Zhang), 아디티야 간잼(Aditya Ganjam), 지빈 잔(Jibin Zhan)(콘비바) 및 이온 스토이카(Ion Stoica)(콘비바, 데이터브릭스·Databricks)로 구성된 콘비바 창립팀은 업계에 발전을 가져온 표준을 정의하며 데이터 및 분석 기술 혁신을 앞당겼다. 팀의 작업은 품질과 오늘날 스트리밍 미디어의 업계 표준인 전반적 최종 사용자 경험을 뒷받침하고 꾸준히 개선하는 토대가 됐다. 이런 핵심 기술은 비즈니스 및 기술 분야의 리더들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조직에 이용하고, 운영의 모든 측면에서 실행하기 위해 사업상의 원칙을 지닌 거의 모든 산업 분야에서 적용될 수 있음을 증명했다.

2022 SIGCOMM 테스트 오브 타임 어워드

2022 ACM SIGCOMM 테스트 오브 타임 어워드는 콘비바 창업자들이 작성한 2011년 논문에 대해 수여됐다. 이들은 논문을 통해 비디오 품질과 사용자 참여 간의 직접적 연결을 규명했다. 연례 테스트 오브 타임 어워드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의미가 있는 데이터와 전망, 예측을 제공한 것으로 평가되는 과거 10~12년 사이에 발표된 논문을 조명한다.

후이 장 콘비바 공동 설립자·수석 과학자·이사회 의장은 “우리는 스트리밍 전쟁의 승자와 패자가 누구인지 예측하지 못했다”며 “10년 전 우리가 알고 있었고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사실은 스트리밍의 품질과 참여도를 측정하는 것이 시장 성장의 핵심이며 누가 최고인지를 아는 데 중요하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실시간 정보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퍼블리셔와 브랜드가 서비스를 최적화하고 투자를 극대화하도록 조치하는 정보를 얻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테스트 오브 타임 어워드를 받게 한 획기적 기술은 2011년 ACM SIGCOMM 콘퍼런스에서 처음 발표된 ‘비디오 품질이 사용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 이해’ 논문에 상술돼 있다. 저자는 콘비바 설립자인 후이 장, 이온 스토이카, 아디티야 간잠, 지빈 잔 그리고 동료 플로린 도브리언(Florin Dobrian), 아사드 아완(Asad Awan), 딜립 조셉(Dilip Joseph), 학술적 협력자이자 현재 카네기 멜런 대학교 교수인 뷔야스 세카(Vyas Sekar)다. 이 논문은 대규모 비디오 측정 분야를 개척했으며 비디오 품질이 사용자 참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심층 연구를 기술했다. 이는 스트리밍 미디어 최적화에 꾸준한 영향을 미쳤다.

스트리밍 현황

10년간 비디오 스트리밍 품질이 크게 향상됐지만 소비자의 기대도 한 차원 더 상승해 높은 해상도와 상시 매끄러운 재생을 원하게 됐다. 현대 스트리밍 기술 생태계는 대단히 복잡하기 때문에 우수한 경험을 방해하는 걸림돌의 근본 원인을 감지하고 식별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어려워졌다. 다양한 모바일 연결 TV 장치 및 관련 비디오/앱 기술 스택, 정교한 클라우드 기반 미디어 준비, 콘텐츠 배포, 광고 기술 스택 모두가 더 미시적이고 미묘한 오류 유형(failure mode)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교육 및 피트니스 산업에 이르기까지 1조달러가 넘는 시장이 스트리밍을 기반으로 구축됐으며 모든 미디어 소비자가 최고의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기본 조건이 됐다.

콘비바는 매 분기 ‘스트리밍 현황 보고서(The State of Streaming)’에서 스트리밍 품질 및 채택에 대한 글로벌 심층 리뷰를 수행하고 있다.

2022 SIGCOMM 네트워킹 시스템 어워드

별도의 SIGCOMM 수상 위원회는 통신 및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 네트워킹 시스템을 개발한 공로로 콘비바를 2022 SIGCOMM 네트워킹 시스템 어워드 수상자로 선정했다. 위원회는 “콘비바는 초창기부터 발표된 연구를 실제 시스템으로 성공적으로 옮겼고 실제 스트리밍 시스템과 CDN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이후 데이터 공유와 출간을 통해 연구계에 지속해서 기여했다”며 선정 이유를 밝혔다.

후이 장은 “콘비바가 업계에 미친 영향을 인정받아 자랑스럽고 연구계에 기여한 공로 또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또 “CMU, 버클리, 시카고, 퍼듀, USC에서 최고의 연구 프로그램을 통해 함께 한 모든 학술적 협력자와 재능 있는 학부 및 대학원 인턴에게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2022 테스트 오브 타임’ 수상자는 파델 아디브(Fadel Adib)(MIT), 벤카트 파드마나반(Venkat Padmanabhan)(마이크로소프트 리서치 인디아·Microsoft Research India, 의장), 제니퍼 렉스포드(Jennifer Rexford)(프린스턴), 레나타 테이세이라(Renata Teixeira)(넷플릭스)를 포함한 권위 있는 기술 전문가 위원회가 선정했다. ‘2022 SIGCOMM 네트워킹 시스템 어워드’는 비샬 미스라(Vishal Misra), 아니스 샤이크(Anees Shaikh), 푸니트 샤르마(Puneet Sharma)가 포함된 위원회가 선정했다.

ACM SIGCOMM 개요

컴퓨팅 기계 협회(The Association for Computing Machinery, ACM)는 세계 최대 교육·과학 컴퓨팅 학회다. SIGCOMM은 기술 설계 및 엔지니어링, 규제 및 운영, 컴퓨터 네트워킹의 사회적 함의 등 통신 및 컴퓨터 네트워크 분야의 주제를 논의하는 ACM 산하 전문가 포럼이다. SIG 회원들은 특히 통신의 시스템 엔지니어링과 아키텍처 분야의 질문에 관심이 높다.

콘비바(Conviva) 개요

콘비바는 스트리밍 사업자가 수초 안에 관측을 완료해 사업을 성장시키고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콘비바의 선도적인 글로벌 스트리밍 분석 플랫폼은 서버 측 실시간 세션화를 통해 포괄적이고 연속적인 인구 조사급 측정을 제공한다. 콘비바가 보유한 60개가 넘는 특허 플랫폼은 단일 센서와 단일 파이프라인을 활용해 마케터, 광고주, 공학자, 기술자, 고객 관리팀이 시청자와 관계를 구축·확보하고 교류하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콘비바는 스트리밍 미디어로 엄청난 기회의 문을 열고 있는 DAZN, 디즈니플러스(Disney+), 훌루(Hulu), 파라마운트플러스(Paramount+), 피콕(Peacock), 스카이(Sky), 슬링 TV(Sling TV), TED, 워너미디어(WarnerMedia) 등 여러 브랜드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콘비바 플랫폼은 일일 3조건에 육박하는 데이터 이벤트를 처리하고 있으며, 스트리밍 영상 애플리케이션 40억개에서 연간 2000억건의 스트리밍을 시청하는 시청자 5억여명을 지원한다. 웹사이트(www.conviva.com.)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0824005274/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