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KLT 누리집 메인 페이지
서울--(뉴스와이어)--KBS와 연세대학교가 공동 주관하는 KBSKoLT(연세대와 함께하는 외국인을 위한 KBS한국어능력시험) IBT 시험이 12월 1일 연세대학교 한국어학당 야간 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처음 시행됐다.
이 시험의 시행 운영사인 형설EMJ는 KBS한국어진흥원,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이하 연세대 한국어학당)과 올 7월 ‘연세대와 함께하는 외국인을 위한 KBS한국어능력시험 KBSKoLT 운영과 한국어 교육 콘텐츠 사업의 수행을 위한 공동 사업 계약’을 체결하고, 새로운 평가 시스템 KoLT를 적용해 진행했다.
시행 담당자는 “KBSKoLT는 기존 오프라인 한국어 시험을 온라인 시험으로 확대해 시간과 장소에 얽매이지 않고, 기존 PBT에 IBT, CBT를 추가 반영함으로써 시험을 희망하는 학교의 선택 폭을 더 넓혔다”고 말했다. 이어 “기존 한국어 시험과는 달리 응시생들의 수준을 한층 더 세분화해 평가함으로써 응시생들의 한국어 수준 이해도를 명확히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한국어능력시험이 필요한 기관의 요구에 맞게 최적화해 원하는 평가 결과를 제공해 줄 수 있다”고 밝혔다.
형설EMJ, KBS한국어진흥원, 연세대 한국어학당은 한국어 학습자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 3사가 보유한 콘텐츠 및 역량을 한곳에 집중해 ‘KBSKoLT’ 시험의 원활한 진행을 추진함과 동시에 전 세계 한국어 학습자에게 필요한 양질의 학습 콘텐츠를 개발·보급하는 데 앞장설 방침이다.
또 변화하는 한국어 교육 시장에 발맞춰 앞으로 현실에 맞게 증강 현실(AR), 가상 현실(VR), 메타버스 등 미래 교육을 위한 교육 콘텐츠 공동 연구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KBSKoLT 시험 시행사인 형설EMJ 장진혁 대표이사는 “KBS한국어진흥원과 연세대 한국어학당의 언어 교육 노하우와 형설EMJ의 교육 시스템 운영 노하우가 만나 한국어 교육 사업 등에 다양한 부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2023년 1월부터는 KBSKLT 사이트를 통해 매월 정기 시험과 상시 모의고사를 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 꾸준히 플랫폼을 업그레이드해 나갈 예정이다.
형설이엠제이 개요
형설이엠제이(Edutainment Media & Joy)는 전 국민의 평생교육 생활화를 위해 시대 흐름에 맞는 자기 계발, 취미 등의 트렌디한 콘텐츠부터 취·창업에 도움이 되는 전문 교육 콘텐츠까지 다양한 분야의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 서비스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