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블라드미르 밀차코프 IQM 퀀텀 엔지니어와 주호 호타리 IQM 딜리버리 엔지니어
뉴델리--(뉴스와이어)--디지털 혁신, 컨설팅,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서비스 및 솔루션을 선도적으로 공급하는 테크 마힌드라(Tech Mahindra)와 유럽 최고의 양자 컴퓨팅 업체인 IQM 퀀텀 컴퓨터스(Quantum Computers)가 양자 컴퓨팅 연구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회사는 양자 컴퓨팅, 암호화 및 통신 기술을 활용해 상호 유익한 분야에서 시너지 효과를 모색할 예정이다.
테크 마힌드라와 IQM 퀀텀 컴퓨터스는 의료, 사이버 보안, 은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양자 컴퓨팅 제품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또 인도와 핀란드에서 양자 기술 사용 사례를 발굴해 상용화할 계획이다.
니킬 말호트라(Nikhil Malhotra) 테크 마힌드라 메이커스 랩(Makers Lab) 글로벌 총괄은 “계산의 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양자 컴퓨팅은 이러한 변화를 알리는 신호탄이다. 양자 컴퓨팅은 현재의 계산 기술로는 풀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고 에너지 요건이 지속 불가능해지는 시점에도 고객의 경험을 재구상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테크 마힌드라는 이러한 변화의 물결에 합류해 업계 전체가 상용화할 수 있는 사용 사례를 연구 및 개발하기 위한 새로운 표준을 설정하기 위해 IQM 컴퓨터스와 협력하고 있다. 테크 마힌드라와 IQM 컴퓨터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얻어 전 세계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입지를 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테크 마힌드라는 전 세계적으로 양자 기술의 채택 및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연장선에서 핀란드 헬싱키에 퀀텀 엑셀런스 센터(Quantum Center of Excellence - QNxt)도 설립하고 있다. 두 회사는 파트너십을 통해 연구 및 설계 기능과 양자 컴퓨팅 제품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이번 파트너십으로 테크 마힌드라가 보유한 하이브리드 알고리즘, 양자 기계 학습, 양자 시뮬레이션 등 양자 컴퓨팅에 대한 산업적 지식과 IQM이 보유한 초전도 양자 하드웨어, 양자 알고리즘 개발 기능, 고유한 애플리케이션별 공동 설계 방식에 대한 선도적인 전문성이 결합할 것으로 보인다.
IQM 퀀텀 컴퓨터스의 공동 설립자 겸 최고운영책임자(COO)인 유하 바르티아이넨(Juha Vartiainen) 박사는 “이번 발표는 협력을 통해 글로벌 생태계와 인도의 발전을 앞당기겠다는 우리의 약속을 의미한다. 테크 마힌드라와 협력해 사업상의 시너지 효과를 모색하고 회사의 강력한 소프트웨어 및 신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분야의 사용 사례를 개발할 계획이다. 인도의 양자 생태계는 정부, 학계, 업계와 더불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테크 마힌드라와 같은 기업이 이러한 성장을 주도하고 있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핀란드와 인도는 과학, 기술 및 혁신 분야에서 강한 유대를 맺고 있으며 양자 컴퓨팅을 위한 인도-핀란드 가상 네트워크 센터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인도 정부는 앞으로 5년 동안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양자 산업에 8000루피(10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핀란드도 수십 년에 걸친 양자 기술 연구, 강력한 정부 지원, 벤처 캐피털 커뮤니티 및 연구 네트워크를 자랑하는 세계 최고의 양자 생태계 가운데 하나다.
테크 마힌드라는 ‘인간 중심 경험’ 개선을 목표로 하는 NXT.NOW™ 프레임워크와 일치하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고객의 진화하는 요구에 부응하는 신기술과 솔루션에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IQM 퀀텀 컴퓨터스(IQM Quantum Computers) 개요
IQM은 양자 컴퓨터 구축 업계를 선도하는 범유럽 기업이다. IQM은 슈퍼컴퓨팅 데이터 센터와 연구소에 온프레미스 양자 컴퓨터와 완벽한 하드웨어 접근권을 제공한다. 또 애플리케이션에 특화된 독보적 공동 설계 방식으로 업계 고객에게 양자 우위를 선사한다. IQM은 VTT와 손잡고 핀란드 최초의 54큐비트(qubit)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으며, IQM 주도 컨소시엄(Q-Exa)도 독일에서 양자 컴퓨터를 구축하고 있다. Q-Exa가 독일에서 구축하고 있는 양자 컴퓨터는 미래 과학 연구에 필요한 양자 가속기(quantum accelerator) 개발을 위해 HPC 슈퍼컴퓨터에 통합될 예정이다. IQM은 파리, 마드리드, 뮌헨, 에스포에 사무소가 있고 200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다.
테크 마힌드라(Tech Mahindra) 개요
테크 마힌드라(Tech Mahindra)는 혁신적이고 고객 중심적인 디지털 경험을 제공해 기업, 협회 및 사회의 도약을 지원한다. 90개국에 16만3000여명의 직원을 고용한 60억달러 규모의 기업으로, 포천 500대 기업을 포함해 1279곳의 글로벌 고객사를 지원하고 있다. 5G, 블록체인, 메타버스, 양자 컴퓨팅, 사이버 보안, 인공 지능 등의 차세대 기술을 활용해 글로벌 고객의 단대단 디지털 혁신을 돕는 데 주력한다. 테크 마힌드라는 인도 회사 중 유일하게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HRH 웨일스 공(The Prince of Wales)의 테라 카르타 인장(Terra Carta Seal)을 받았다. ‘브랜드 강점(brans strength)’을 바탕으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테크 마힌드라는 전 세계 상위 7개 IT 브랜드에 속하는 NXT.NOWTM 프레임워크를 통해 생태계의 ‘인간 중심 경험’을 개선하고 강력한 기업 포트폴리오에서 발생하는 시너지로 협력적 혁신을 주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래는 바로 지금(Future is Now)’이라는 믿음으로 미래의 경험을 현재로 앞당겨 제공하는 것이 기업 목표다.
테크 마힌드라는 1945년 설립된 마힌드라 그룹(Mahindra Group)의 자회사로 100여 개 국가에 26만 명의 직원을 둔 가장 인정받는 최대 다국적 기업 연합 중 하나다. 인도의 농기구, 다용도 차량, 정보 기술 및 금융 서비스 분야에서 선도적인 입지를 점유하고 있으며 물량 기준으로 세계 최대의 트랙터 회사이기도 하다. 재생 가능 에너지, 농업, 물류, 접객 및 부동산 분야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다. 마힌드라 그룹은 지역 사회와 이해관계자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켜 성장을 지원한다는 목표를 갖고 전 세계 ESG 선도, 농촌 번영, 도시 생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웹사이트: www.techmahindra.com
소셜 미디어 채널: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트인, 유튜브
비즈니스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221214005480/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