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종로구 SGI서울보증 본사에서 개최된 SGI상생플러스의 성과발표회 ‘상생데이’에 참여한 스타트업의 대표자들이 SGI서울보증 유광열 대표이사(가운데)와 함께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서울--(뉴스와이어)--SGI서울보증(대표이사 유광열)이 주최하고, 한국생산성본부(회장 안완기)가 주관하는 스타트업 지원 프로그램 ‘SGI상생플러스’ 성과발표회가 12일 서울시 종로구 SGI서울보증 본사에서 개최됐다.
지난해 7월 참여 스타트업 모집으로 시작된 SGI상생플러스에서는 해당 기업의 상황, 성장 단계에 맞는 다양한 맞춤형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사업 자금 및 투자 지원·멘토링뿐만 아니라 SGI서울보증과 협업 기회도 제공됐다.
2021년 SGI상생플러스 1기에 이어 2022년 진행된 2기에서는 파트너십·ESG 2개 분야로 나뉘어 총 10개 스타트업이 선발됐다.
먼저 SGI서울보증과 협업을 추진하는 파트너십 분야로는 △해양 선박유 거래 B2B SaaS(Software as a 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넵튠클라우드’ △머신러닝 신용평가 기반 B2B 후불 결제 서비스 페이먼스를 운영하는 ‘파이노버스랩’ △BNPL (Buy Now Pay Later, 후불 결제) 커머스 및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리체’ △온라인 쇼핑몰 운영 관리 협업툴 터틀체인을 운영하는 ‘거북선컴퍼니’ △도로 환경 데이터를 통해 고정된 물류 창고 없이 차량 간 연계 배송 솔루션을 제공하는 ‘꾼’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한 대체 보증금 서비스 무방을 제공하는 ‘케이알지그룹’ 등 총 6개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다음으로 환경 등 사회 문제 해결을 통한 사회적 가치 증진을 지향하는 ESG 분야에는 △복사냉각 기술을 활용해 전력 없이 냉각 소재를 개발하는 ‘포엘’ △농촌 일손 부족 해결을 위해 드론을 이용한 방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더대시’ △과일 배에서 발생하는 부산물과 폐기물을 업사이클링해 친환경 대체 소재로 개발하는 ‘루츠랩’ △유휴 주차 공간 공유 플랫폼을 제공하는 ‘주차장만드는사람들’이 선정됐다.
성과발표회는 참여 스타트업의 성과를 발표·공유하고, 투자자들을 초청해 스타트업에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성과발표회에서는 SGI상생플러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10개 스타트업의 IR 피칭(Pitching, 발표)이 진행됐으며, 최종 4개의 우수 기업을 선정했다.
대망의 1위 기업으로 선정된 하이앤드 라이프 스타일 BNPL 커머스 플랫폼 리체(LICHE)는 다각화된 비즈니스 모델의 성장성을 인정받아 1500만원의 포상금을 전달받았다.
2위에 선정된 대체 보증금 서비스 홀로스탠딩을 서비스하는 케이알지그룹(KRG GROUP)에는 1000만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공동 3위인 유휴 주차 공간 공유 플랫폼 주차장을만드는사람들(주만사)과 미세 플라스틱을 대체하는 친환경 소개 개발업체 루츠랩(ROOTS LAB)에는 각 500만원의 상금이 전달됐다.
수상 기업뿐만 아니라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한 모든 스타트업에는 SGI서울보증의 우대보증 프로그램과 경영혁신 역량 강화를 위한 임직원 교육 프로그램, 중소기업 신용관리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SGI서울보증 유광열 대표이사는 “오늘 성과발표회를 통해 SGI상생플러스 프로그램에 참여한 스타트업들이 우리 회사뿐만 아니라 고객 및 투자자들과 의미 있는 만남을 계속 이어가길 바란다”며 “SGI서울보증은 앞으로도 스타트업들이 미래를 향해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