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앤스카우트, 헤드헌팅 수수료 설문조사 결과 발표

기업-서치펌 간 헤드헌팅 수수료 설문조사 결과 발표

2023-03-02 10:00 출처: 커리어앤스카우트

서울--(뉴스와이어)--커리어앤스카우트가 기업과 서치펌이 체결하는 헤드헌팅 수수료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3월 1일 발표했다.

기업에 인재를 추천하는 헤드헌팅 기업은 고객사인 기업(법인)과 법인 간 계약을 체결, 헤드헌터가 인재를 찾아서 기업에 후보자를 추천하고 채용 시 기업은 이에 대한 대가로 헤드헌팅 회사에 수수료를 지급한다.

커리어앤스카우트가 2월 38개 외국계 기업과 19개 국내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과 서치펌이 체결하는 헤드헌팅 수수료에 대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조사 대상 기업의 93%가 ‘연봉의 20% 이상에 해당되는 헤드헌팅 수수료 계약’을 맺는 것으로 조사됐다.

최원석 커리어앤스카우트 대표이사는 “헤드헌팅 회사는 고객사 채용이 성사돼야 수수료를 지급받을 수 있는 구조이기에 기업이 채용을 임의로 중단하거나 실제 채용할 계획이 없이 시장 조사를 목적으로 헤드헌팅을 의뢰한다면 헤드헌터와 구직자 모두가 피해를 볼 수 있다”며 “이런 리스크를 감수하고 인재의 탐색과 발굴, 추천하는 헤드헌터들의 수수료는 최소 20% 이상으로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최원석 대표는 “지속적인 물가 상승과 경기 침체에 따라 각종 비용이 오르더라도 서치펌 수수료는 제자리”라며 “모든 대한민국 서치펌이 최소 20% 이상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는 계약 기준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또 “실적제 기반인 헤드헌터들의 권익 보호를 위해 서치펌 수수료에 대해 통일된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헤드헌터 수수료가 서치펌의 수준이 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커리어앤스카우트 소개

커리어앤스카우트는 ISO 인증 글로벌 헤드헌팅 전문 기업으로서 기업 및 기관의 인재상에 적합한 인재를 추천하는 헤드헌팅 서비스를 비롯하여 전문적인 HR 컨설팅 및 평판 조회와 경영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