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QDC, 아시아 최대 콘텐츠 창작자 허브 프로젝트 ‘클라우드 11’ 공개

남 스쿰빗 지역을 경제 개발 견인할 기술력 갖춘 신세대 대상 혁신 구역으로 개발
클라우드 11, 태국·국제 파트너들 제휴로 창작 콘텐츠 커리어 및 비즈니스 기회 모색하는 신진 콘텐츠 창작자 지원… ‘창작자 경제’ 뒷받침
‘창작자 강화’ 콘셉트 적용… 콘텐츠 창작 생태계, 실물과 가상의 연계, 포용적 발전 등 3대 핵심 분야 기반 창작자 지원
전체 25만4000제곱미터 규모 부지에 쇼핑몰, 창작 공간, 스튜디오 공간, 호텔, 교육, 연구 센터, 콘서트/e스포츠 홀, 루프타 공원 조성 예정

2023-03-02 09:40 출처: MQDC

Cloud 11은 차세대 인력들이 경력을 쌓고 콘텐츠 창작 비즈니스를 개발할 수 있는 아시아 최대 콘텐츠 창작자 허브를 표방한다

방콕--(뉴스와이어)--태국 부동산 개발사인 매그놀리아 퀄리티 디벨롭먼트(Magnolia Quality Development Corporation Limited, MQDC)가 ‘창작자 강화(Empowering Creators)’ 콘셉트를 통해 성장세의 ‘창작자 경제(Creator Economy)’를 뒷받침하는 약 400억바트의 가치의 프로젝트 ‘클라우드 11(이하 Cloud 11)’을 공개했다.

Cloud 11은 차세대 인력들이 경력을 쌓고 콘텐츠 창작 비즈니스를 개발할 아시아 최대 콘텐츠 창작자 허브를 표방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남 스쿰빗(South Sukhumvit)에 위치한 혁신 클러스터 중 하나다.

나롱 찌야라와논(Narong Chearavanont) Cloud 11 자문위원회 명예위원장은 “기술과 혁신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 성장을 가속하는 세계 경제의 핵심 원동력”이라며 “각종 기술은 이미 엔터테인먼트 업계를 혁신하고 있으며 콘텐츠 창작 산업도 예외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콘텐츠 창작용 AI(인공지능)와 다양한 기술 지원 플랫폼이 최종 소비자들에게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며 “태국의 경우 콘텐츠 산업에 있어 많은 장점을 가진 나라로 풍부한 문화적 역량을 통해 콘텐츠 창작에 활용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소재들을 제공하며 고급 인력도 풍부하지만, 이러한 자원들은 분산돼 있어 기술과 혁신을 통해 완전한 형태로 통합되진 않은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Cloud 11은 생태계 내부의 여러 요소를 연결하며 콘텐츠 산업을 완성할 것”이라며 “이 프로젝트는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아시아 최대 허브로 풍부한 인재, 다양한 학습 센터와 지원금, 그리고 기회를 통해 창작자들을 뒷받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Cloud 11은 태국 창작자들이 전 세계에서 ‘소프트파워’로 인정받는 뛰어난 태국 문화를 선보이고, 태국에 대한 애정을 보여주는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관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MQDC의 최고경영책임자인 Visit Malaisirirat는 “우리는 다양한 부동산 프로젝트를 통해 지속 가능한 토대 위에서 모든 이의 삶을 향상시킨다는 ‘모든 이의 웰빙 추구’ 경영 철학을 항상 우선순위에 두고 있다”며 “MQDC의 모든 프로젝트는 태국 정부의 국가 발전 정책과 궤를 함께하며 각 지역사회와 공공, 그리고 국가에 혜택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어 “South Sukhumvit 지역 내에 차세대와 창작 혁신을 위한 혁신 클러스터 구축을 위해 Cloud 11 프로젝트에 투자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Cloud 11의 프로젝트 디렉터인 Onza Janyaprasert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급변하는 각종 기술로 인해 현재 전환기에 있으며, 콘텐츠 창작자들은 ‘창작자 경제’ 트렌드를 통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맡고 산업을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창작자 강화’ 콘셉트에 기반해 아시아 최대 콘텐츠 창작자 허브로 Cloud 11을 개발한 이유 또한 여기에 있다”며 “Cloud 11은 우리 회사와 국내외 파트너사간 협력을 통해 앞으로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포괄적 생태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Cloud 11은 콘텐츠 창작자 허브로 향후 콘텐츠 산업에 기여할 테마 부동산 프로젝트로 자리 잡으며 역사의 새로운 장을 열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Onza Janyaprasert은 “Cloud 11은 콘텐츠 창작과 신세대 라이프스타일이 요구하는 바를 포괄적으로 충족시키는 다양한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창작자, 콘텐츠 기반 기업 및 관련 업체들을 대상으로 영감과 지식, 성장 기회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Cloud 11이 태국 내 창작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이들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뒷받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 “이 프로젝트가 태국이 정상급 콘텐츠 공급 국가로 자리매김하는 데 기여하게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Cloud 11은 ‘창작자 강화(Empowering Creators)’ 콘셉트에 기반해 개발됐다. 콘텐츠 창작자 지원을 위해 설계된 이 프로젝트는 유망한 차세대 콘텐츠 창작자들이 콘텐츠 업계에서 경력을 쌓고 창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허브가 되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단순한 복합용도개발 부동산 프로젝트를 넘어 혁신 클러스터의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콘셉트는 3대 분야에 기반한다.

· 콘텐츠 창작 생태계: 스튜디오 공간, 지원금, 인재, 현대적 시설을 갖추고 있는 이곳은 콘텐츠 창작을 위한 포괄적 생태계다. 예술과 디자인은 물론 음악, 팟캐스트, 쇼츠 동영상, 애니메이션, 게임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창작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Cloud 11은 앞으로 태국 내 스타트업과 중소기업, 해외 엔터테인먼트 기업 등 다양한 사업자들을 한곳에 모은 공간이 될 것이다.

· 실물과 가상의 연계: 태국 창작자들을 전 세계에 알리는 가교 역할을 할 본 프로젝트는 Web3와 메타버스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다. 해외에 거주하는 오디언스와 팬들은 태국 창작자들이 만든 콘텐츠, 그리고 가상과 실물이 결합한 각종 기술 솔루션을 통해 몰입형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저작권 보호와 창작 콘텐츠 전반에 걸친 공정한 수익 공유를 통한 효율성 증진을 위해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 포용적 성장: 다양성과 공정성을 포용하는 Cloud 11은 신진 창작자, 비주류 아티스트, 소규모 창업자들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중이다. 또한 지역 사회에 혜택을 제공하고자 방콕 최대 루프탑 공원을 구축할 것이다. 창작자와 지역 주민들은 이 녹지 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Cloud 11은 현지 기업들을 지원해 이들이 지역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방침이다.

◇ Cloud 11의 7개 구역

· 창작 오피스 및 스튜디오 공간: 콘텐츠 창작자들을 대상으로 스튜디오 공간 등 A등급 오피스 공간이 제공된다. 유연하고 조용한 냉방 기능을 갖춘 이 구역은 24시간 개방되며 아티스트를 위한 개인 승강기가 설치됐다. 이 오피스 공간은 지속가능성과 친환경성을 위한 LEED (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표준, 건물 사용자의 웰빙을 위한 WELL Building Standard, 스마트 시스템과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 콘텐츠 산업을 위한 네트워크의 효율적 통합을 위한 WiredScore/SmartScore 표준을 준수한다.

· 하이브리드 리테일: 이 쇼핑몰은 콘텐츠 창작자를 위한 상점과 사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새로운 콘셉트를 차용하고 있다. 풀필먼트 센터(Fulfillment Center)가 상품 보관, 포장 및 배송을 지원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매장들은 소규모로 효율적 운영이 가능하다. 클라우드 키친(Cloud Kitchen)은 아직 자신만의 식당에 투자하거나 식사 제공 서비스를 제공할 여력이 안 되는 푸드 크리에이터를 지원한다. 또한 여러 글로벌 브랜드와의 제휴를 통해 창작자가 지적재산권과 콘텐츠를 활용해 자신만의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 수 있도록 협력 활동을 활성화한다.

· 스마트 호텔과 라이프스타일 호텔: 세계적 호텔 체인 두 곳이 Cloud 11에서 태국 내 최초로 영업을 개시한다. 이들 체인이 만든 시설은 신세대와 스타트업, 투자자, 테크 기업 중역들의 니즈를 원활하게 충족시킬 것이다.

· 교육: 교육기관, 대학, 연구센터 및 인큐베이션 시설이 자리를 잡고 콘텐츠 제작과 기술, 혁신을 위한 인재 양성을 진행할 것이다.

· 문화: 콘서트 및 e스포츠 이벤트 개최를 위한 다양한 홀과 신진 창작자 및 아티스트 지원을 위한 블랙박스 극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 공용 공간: 방콕 최대 루프탑 공원이 생기며 창작자들이 잠재력을 발산할 수 있는 공용 공간이 제공된다. 현지 주민들 역시 공원을 방문해 운동과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이는 남 스쿰빗 지역에 녹지 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창의적 방식이다.

MQDC가 전액 투자하며 완전 소유하는 Cloud 11은 BTS Udomsuk 지상철역 인근 Sukhumvit Road의 27 Rai 부지에 들어선다. Thai Obayashi가 2022년 착공을 시작했으며 현장 타설 기초 공사가 완료됐다. 현재 건물 공사가 진행 중인 Cloud 11은 2024년 4분기 중 개소할 예정이다. Cloud 11의 창작용 오피스와 리테일 공간은 현재 입주 예약이 진행 중이며 관심 있는 기업 및 단체는 웹사이트에서 문의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s://mqdc.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