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더, 콜로라도--(뉴스와이어)--세계 최대의 사전 시드 투자 기업 중 하나인 테크스타즈(Techstars)가 오늘 글로벌 초기 단계 스타트업 생태계 내의 혁신 상태(State of innovation)에 대한 첫 번째 설문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테크스타즈 2023 혁신 상태 설문 조사(Techstars 2023 State of Innovation Survey)”라는 제목의 이 보고서는 1600명 이상의 현재, 과거, 미래 기업가와 벤처 캐피털 투자자의 설문 조사 응답을 기반으로 자국과 전 세계의 혁신을 어떻게 보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조사에 참여한 기업가[1]와 VC는 여전히 실리콘 밸리를 오늘날 가장 혁신적인 글로벌 허브로 보고 있지만, 그 영향력은 향후 5년에 걸쳐 감소할 것으로 예상했다. 최대 5개의 허브를 선택하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약 2/3(63%)가 실리콘 밸리를 오늘날 가장 혁신적인 허브로 꼽았다. 그러나 5년 후에 어떤 허브가 가장 혁신적일 것인지 묻는 질문에 실리콘 밸리의 점유율은 절반 이하(45%)로 떨어지는 결과를 보였다.
“지속적으로 변동하는 시장을 배경으로 한 이번 설문 조사 결과는 전통적인 미국의 혁신 지배에서 벗어나 기술 기업가 정신이 전 세계적으로 번성하는 다극 시대로의 전환을 반영한다. 올해 아프리카는 더 많은 신생 기업을 배출함으로써 서유럽의 도약을 능가할 것이라는 응답자의 확신이 더욱 강조되는 이유이다”라고 테크스타즈의 CEO인 마엘 가베(Maëlle Gavet)는 말하고 “오늘날 투자자들은 전 세계적으로 거래 흐름을 조달할 수 있고 기업가는 어디에서든지 글로벌 비즈니스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실리콘 밸리와 같은 단일 기술 허브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있다는 것은 놀랍지 않다.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뛰어난 기업가적 재능이 전 세계적으로 번성하고 있으며 혁신에는 전체 생태계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설문 조사 결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역: 조사에 참여한 대다수의 기업가 및 VC(51%)는 아시아 태평양(APAC)을 오늘날 미국 외에 가장 혁신적인 지역으로 평가했으며, 이는 APAC이 곧 미국의 역사적 우위에 도전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부문: 설문 조사에 응답한 기업가 및 VC의 약 절반이 지금부터 5년 후에 헬스테크(51%)와 지속 가능성(44%)이 가장 혁신적인 두 가지 분야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는 건강과 장수부터 기후 변화와 식량 공급에 이르기까지 현시대의 가장 큰 도전 과제에 주목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선구자: 혁신에는 생태계가 필요하다. 응답자의 1/4(26%)만이 VC와 엔젤 투자자가 향후 5년 동안 혁신의 가장 큰 원동력이 될 것이며, 정부나 기업과 같은 단일 세력이나 영향력이 지배적인 요인으로 부상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
설립자의 태도: 기업은 오랫동안 비상장 상태를 유지해 왔다. 설문 조사에 따르면 기업가의 1/4 이상(28%)은 비공개 및 독립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장기적 목표라고 답했으며 이러한 추세를 뒷받침한다. 16%만이 IPO를 목표로 하며 7%는 사모펀드에 의한 인수를 목표로 하는 점이 대조적이다.
“우리는 경쟁 세력이 향후 몇 달 내에 혁신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한다. 실리콘 밸리 은행(Silicon Valley Bank)의 붕괴와 그에 따른 악영향은 이미 빡빡한 자금 조달 환경을 더욱 어렵게 만들었다. 자금이나 벤처 부채를 조달할 수 없는 일부 창업자들은 길을 잃을 것이다. 반대로 기술 산업 전반에 걸친 정리해고의 물결은 상당수의 해고된 근로자가 직접 창업에 뛰어들면서 초기 단계 혁신의 붐을 일으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헬스테크, 지속 가능성 및 식품 공급의 탄력성 등의 분야에서 일생일대의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당사의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자의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라고 가베는 덧붙였다.
설문 조사 결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여기에서 전체 연구 보고서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테크스타즈 2023 혁신 상태 설문 조사 https://bit.ly/3ZN8kox
방법론
테크스타즈는 2022년 12월부터 2023년 1월까지 하노버 리서치(Hanover Research)와 함께 글로벌 기술 생태계 전반의 개인을 대상으로 광범위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현직, 전직 및 미래 기업가부터 벤처 캐피탈 투자자, 컨설턴트 및 상업 파트너를 포함해 혁신 상태를 평가했다. 설문 조사 분석에는 데이터 정리 및 품질 관리에 이은 총 1607명의 응답이 포함된다. 설문 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됐으며 테크스타즈 센트럴(Techstars Central LLC)에서 제공한 연락처 목록을 통해 응답자를 모집했다.
테크스타즈(Techstars) 소개
테크스타즈는 세계에서 가장 큰 사전 시드 투자 기업 중 하나이며 액셀러레이터를 통해 총 시가 총액이 약 980억달러인 3400개 이상의 회사에 투자해왔다. 2006년에 설립된 테크스타즈는 세 가지 간단한 아이디어로 시작했다. 기업가는 모두를 위해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 협업은 혁신을 주도하며, 훌륭한 아이디어는 어디에서나 나올 수 있다. 현재 당사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기업가의 성공에 기여하고 혜택을 받을 수 있게 하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 및 벤처 캐피털 펀드 운용 외에도 스타트업, 투자자, 기업, 도시를 연결해 우수한 스타트업 커뮤니티를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테크스타즈의 전 세계 네트워크는 기업가의 성공을 돕는다. www.techstars.com
[1] 이 보고서 전반에서 “기업가”는 달리 명시되지 않는 한 현재, 과거, 미래의 기업가를 포함한다.
본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