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유에이피, 현대차·기아 전기차 스티어링 휠 수주… 본격적인 글로벌 시장 공략

아이오닉 6, EV6 등 현대차·기아 대표 전기차 수주로 본격적인 해외시장 공략
해외시장 매출 확대에 따른 멕시코 공장신축 등으로 현지 공급 및 품질 경쟁력 강화
원가경쟁력 확보 및 품질 향상을 위한 스마트공장 고도화로 글로벌 부품사로 도약

2023-05-30 09:15 출처: 위니아 (코스닥 071460)

대유에이피 전북 완주 공장 생산 라인

광주--(뉴스와이어)--국내 자동차 스티어링 휠 1위 업체 대유에이피(대표 이석근)가 업계 최고의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해외 시장 공략에 나선다.

대유에이피는 해외 자동차 전시회인 ‘2023 월드카 어워즈 (World Car Awards·WCA)’에서 ‘세계 올해의 차’를 수상한 아이오닉 6를 포함해 아이오닉5, EV6, 소형 CUV 전기차, 승용전기차 등 6개 차종의 해외공장 공급 차종에 대한 스티어링 휠 수주를 했다고 밝혔다.

수주한 스티어링휠은 2024년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돌입하게 되며, 생산 규모로는 연간 약 36만대 정도다. 현재 소형 SUV 코나 후속 차량인 SX2도 성공적으로 개발을 완료해 본격적으로 양산중에 있다.

대유에이피는 이번 수주뿐만 아니라 해외 완성차 시장 고객 및 원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영업활동도 펼치고 있다. 특히 신시장인 중국, 베트남, 멕시코, 슬로바키아 진출을 통해 대규모 수출 실적 성장을 달성하고 있다. 베트남에 가죽 감싸기 생산기지를 구축 중이며, 멕시코 몬테레이 지역에 공장증설을 통한 년간 70만대 생산능력이 확보될 예정이다.

또한 슬로바키아에 생산기지를 설립해 물류체계 구축, 물류비 절감과 현지 공급 안정화를 통한 신속한 품질대응도 도모하고 있다.

이와 함께 대유에이피는 원가경쟁력 확보 및 기업의 체질개선을 위해 끊임없는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2017년부터 시작된 스마트공장 고도화를 통한 로봇자동화, 공정자동화 시스템, APS(AI활용생산스케쥴링 자동화), MES(제조실행시스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를 구축해 생산성 향상 및 균일한 제품의 품질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

이를 바탕으로 대유에이피는 2021년 대한민국 10대 등대기업에 선정됐으며, 현대차·기아 품질시스템 등급에서 5스타를 달성한 바 있다. 올해는 Lv4수준(고도화 2단계)의 등대공장 구축을 통해 품질 경쟁력 강화에 주력할 예정이다.

한편 대유에이피는 18건의 특허, 1건의 디자인 등 총 19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22년에는 폴더블 스티어링휠에 대한 특허권을 획득하며, 미래차 산업과 연계한 핵심 기술을 확보했다. 폴더블 스티어링휠은 그립부가 폴딩돼 운전자가 승·하차시 무릎 공간을 손쉽게 확보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외에도 열선, D컷, 햅틱(진동으로 알림) 등 운전자 안전과 편의를 위한 신기술, 신소재, 신공법 개발을 통해 독자적인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winia.com
이 뉴스는 기업·기관·단체가 뉴스와이어를 통해 배포한 보도자료입니다. 배포 안내 >
뉴스와이어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