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뉴스와이어)--생명과학 분야에 중점을 둔 사모펀드 운용사인 아즈틱 파마 파트너스(Aztiq Pharma Partners)는 오늘 태국의 석유·가스 대기업 PTT Public Company Limited의 생명과학 부문 자회사 이노빅(Innobic (Asia) Company Limited)과 공동으로 다국적 제약사인 로터스(Lotus Pharmaceuticals)(1795:TT)의 주식 2509만5850주를 주당 NT$297에 매각한다고 발표했다.
거래는 계약 청산 조건 및 규정 승인을 획득한 뒤 2023년 7월 5일 완료된다. 이번 매각은 Alvogen Emerging Market Holdings Limited(AEMH)가 수행하고 있으며, 거래 종료 후 Lotus의 보통주 41%를 계속 소유하게 된다. 양사는 Lotus에 대한 Innobic의 직접 보유분을 포함해 Lotus 지분 47.7%를 계속 소유하게 된다.
Aztiq 창업주인 Robert Wessman은 “오늘 발표는 국내 사업 위주였던 Lotus의 진화를 위한 중요한 발걸음이라 할 수 있다. Lotus는 현재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글로벌 제약사로 발전했다. 이 회사는 수출 사업을 비롯해 아시아 전역에 걸친 자체 상업 인프라를 통해 전 세계 거의 모든 지역에 진출했다. 이사회 의장 입장에서 그 동안 회사의 변신을 주도해 온 Lotus의 검증된 경영진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전략을 수립하고 앞으로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PTT의 신사업 및 인프라 담당 최고 책임자이자 Innobic 이사회 의장인 Dr. Buranin Rattanasombat은 “이번 거래는 주식의 유동성을 높이고 강력한 기관 투자자들과 함께 주주 기반을 다각화한다는 점에서 Lotus에게 중요한 단계라 할 수 있다. Lotus의 주요 주주인 당사의 이익은 회사와 그 소중한 주주들의 이익과 긴밀하게 연결돼 있다”고 말했다.
JP모간(J.P. Morgan)과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가 이번 거래에 중개사로 참여했다.
이노빅 소개
이노빅(Innobic (Asia) Company Limited)은 태국 최대 에너지 기업으로 태국 재무부가 최대 주주며, 포춘 글로벌 500(Fortune Global 500)에 등재된 PTT의 완전 자회사다. PTT는 국영 에너지 기업에서 다국적 대기업으로 전환하면서 새로운 S-곡선으로 삼기 위해 생명과학, 재생에너지, 전력 밸류 체인, 벤처 투자 등 새로운 분야로 사업을 다각화하기 시작했다. PTT Group은 2020년 12월에 Innobic을 공식 설립했으며 그룹의 생명과학 분야에서 새로운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적 목표를 설정했다. 이를 위해 초기에는 제약 분야에 중점을 두고 Innobic을 최고의 과학을 제공하고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역내 대표 생명과학 회사로 만들고자 한다. 자세한 정보는 이노빅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즈틱 소개
아즈틱(Aztiq)은 유망 헬스케어 분야에 중점을 두고 있는 사모펀드 운용사로, 혁신을 촉진하고 업계 내에서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데 전념하고 있다. Robert Wessman과 베테랑 창업가 팀이 이끄는 Aztiq은 글로벌 헬스케어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약과 바이오테크 분야에서 획기적인 헬스케어 솔루션을 식별·투자·육성하고 있다. Aztiq은 축적된 경험을 활용해 환자 예후를 개선하고 수준 높은 헬스케어에 대한 접근을 확대하는 한편, 더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을 목표로 한다. 검증된 실적을 보유한 Aztiq은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과 복지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Aztiq 홈페이지와 링크드인에서 확인할 수 있다.